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있는 후타바 마을, 9년 만에 피난 지시 해제

등록 2020-03-04 17:52수정 2020-03-04 17:59

후타바역 등 마을 일부 통행 가능해져
올림픽 성화 봉송로 포함 검토 지역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찾았을 때 모습.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부흥을 강조하면서 피난 주민 귀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교도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지난달 26일 후쿠시마 제1원전을 찾았을 때 모습.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부흥을 강조하면서 피난 주민 귀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교도 연합뉴스

2011년 후쿠시마 제1원전(후쿠시마원전) 방사성 물질 누출 사고 뒤 유일하게 마을 전체 피난 지시가 유지됐던 후타바마치 일부 지역의 피난 지시가 해제됐다.

일본 정부는 4일 0시를 기해 후쿠시마현 후타바군 후타바마치 지역 중 ‘귀환곤란 구역’인 후타바역 부근을 포함한 일부 지역의 피난 지시를 해제했다. 이날 0시에 후타바마치 국도 교차로에 처져 있던 바리케이드가 열렸다. 후쿠시마원전 사고 뒤 9년 만이다. ‘귀환곤란 구역’은 방사선량이 매우 높은 지역이어서 바리케이드로 물리적으로 가로막고 일본 정부가 피난을 요구하는 구역이다. 귀환곤란 구역에서 피난 지시 해제는 이번이 처음이다.

후쿠시마원전은 후타바마치와 오쿠마마치에 걸쳐 있다. 이 때문에 후타바마치는 후쿠시마원전 사고 뒤 마을 전체가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사고 뒤 9년이 지나도록 마을 전체에 피난 지시가 유지됐던 곳은 후타바마치가 유일했다. 이번에 후타바마치에서 피난 지시가 해제된 곳은 귀환곤란 구역인 후타바역 부근과 피난 지시 해제 준비 구역인 마을 북동부다. 면적은 약 2.4㎢로 후타바마치 전체 면적의 4.7%에 지나지 않는다. 후타바역 부근은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로로 검토되는 지역이다. 후타바역은 피난 지시 해제로 정상 운영되면서 원전 사고 이후 단절됐던 이 지역 철도 운행도 정상화될 예정이다.

피난 지시가 해제됐다고 해도 주민이 바로 귀환할 수는 없다. 수도 등 기반 시설도 없다. 아직은 통행이 가능해졌다는 정도의 의미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부흥을 강조하면서 피난 주민들의 귀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과거 내렸던 피난 지시 구역 중 약 70%에 대해 지시를 해제했다. 그러나 <마이니치신문>은 옛 피난 지시 구역 주민등록자 4만6701명 중 실제 거주자는 지난달 1일 기준 27.1%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