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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일본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정부·지자체 등 “사용 중단” 잇따라

등록 2021-03-23 19:16수정 2021-03-24 02:45

‘국민 메신저’ 라인 개인정보 보안 문제 제기돼 불안 가중
정보 유출 확인 안됐지만 한국·중국서 접근 가능 알려져
라인 누리집 갈무리
라인 누리집 갈무리

일본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비영리기관 등이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라인’(LINE) 사용을 잇따라 중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이용자가 8600만명에 이르는 일본 내 점유율 1위인 ‘라인’에 대한 개인정보 보안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요미우리신문>은 “정부가 민간단체와 함께 운영하는 자살방지 상담, 지방자치단체의 주민 서비스 등을 라인을 통해 이용하는 곳이 많았는데, 최근 라인을 사용하지 않겠다는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고 23일 보도했다.

후생노동성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민간단체 상담 업무에서 지난 20일부터 라인 사용을 중단하고 전화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기로 했다. 자살 상담은 정부가 예산을 지원해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전체 상담 중 약 84%가 라인을 통해 들어왔다. 라인 사용을 중단한 자살 상담 비영리기관 관계자는 이 신문 인터뷰에서 “상담 내용에는 가족에게도 알리기 힘든 내용이 있어 정보가 누설되지 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며 “정부가 안전성을 철저히 조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후생노동성은 또 국외에서 들어온 입국자를 대상으로 라인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건강 상태를 파악했는데, 이를 중단하고 전자우편으로 전환했다.

지바현도 호텔이나 자택에서 머물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자의 건강 상태를 라인으로 보고받던 것을 중단하고, 전화로 대응하기로 했다. 지바현은 라인을 이용한 주민 서비스 6건 중 4건을 중지했다. 오사카시는 육아 등 생활정보 제공이나 아동·학생의 고민 상담 등 라인을 통한 약 60개의 주민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현재까지 라인 사용자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는 정황은 없다. 다만 일본 이용자들의 개인정보 일부가 한국 서버에 저장되고, 라인의 일부 시스템 개발을 맡은 중국 업체 기술자들이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는 사실이 이달 중순께 알려지면서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일본 총무성은 “중국의 관련 기업에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접근할 수 있게 된 경위 등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다음달 19일까지 제출하라”고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 등에 요구한 상태다.

이에, 라인 쪽은 이날 “중국에서 개인정보에 접근하는 기능을 완전히 차단하겠다”며 “또 한국에 보존하고 있는 데이터도 향후 일본으로 이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이 전했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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