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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발전정비산업 공익적 차원에서 접근을 / 정재희

등록 2017-01-16 18:20수정 2017-01-17 18:09

정재희
한전KPS노조 정책국장

한전케이피에스(KPS)는 1984년 설립된 전력설비 전문 정비업체로, 오는 25일 주주총회를 열어 차기 최고경영자(CEO)를 최종 선임할 예정이다. 사장추천위원회는 내부 논의를 거쳐 현재 후보군을 3명으로 좁혀 놓은 상황이다.

한전케이피에스 소속 노동자 4300여명을 대표하는 노동조합은 이들 세 후보 모두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선임을 반대하고 있다. ㄱ후보는 원자력 발전소 현장에만 머물러 회사경영 전반에 대한 식견이 부족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신성장사업본부장 재임 시 리더십 부족과 소통 부족으로 많은 민원이 잇따랐다. 또 다른 ㄱ후보 또한 발전사업본부장 선임 후 3개월 만에 공기업 재직 자격 시비로 물러나는 물의를 빚은 바 있다. ㅈ후보는 경영관리본부장 재직 중 발전회사 정비물량 입찰에서 번번이 탈락해 2016년 한해 수주가 3건에 불과한 초라한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노조 위원장 선거에 개입했다는 구설에도 휩싸여 있다. 이런 부적절한 후보들 대신 회사의 공공적 발전을 꾀할 인물을 회사 안팎에서 모색해주길 당부한다.

아울러 발전정비 시장의 입찰 방식 및 경쟁체제의 교정도 필요하다. 현행 발전정비 시장의 경쟁입찰 제도는 적격심사제 방식으로 운영돼, 공사수행 능력 평가와 입찰가격을 종합해 낙찰자를 정한다. 하지만 공사수행 능력 평가 완화로 적격심사 통과 점수는 별 의미가 없는 실정이다. 민간업체들이 발전정비 시장에서 대부분의 몫을 차지하는 배경이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총 발주 금액 4350억원 가운데 수산인더스트리 등 발전정비 시장을 민간업체들이 대거 점유했다. 2016년 당진화력발전소 3호기 발전기 고장, 신인천 복합 화력발전소 증기터빈 파손 등 설비사고가 계속 생겨나고 있는 배경에도 이런 사정이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리나라 발전정비 시장 규모 등을 고려하면 하나의 선도기업을 발전정비 산업의 대표기업으로 키워 외국 제작사의 국내시장 침투에 대비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정책이 바람직하다. 몇몇 중소 민간 정비업체들은 선도기업과 협업하도록 하는 체제를 구축해 공기업의 공공성과 민간기업의 유연성을 결합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국영회사 체제를 유지해 국가대표 선수처럼 육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시장에 적극 진출하는 전략을 펴고 있다는 사실을 주시해야 한다.

발전정비는 국가기간산업이며,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핵심 분야이다. 따라서 발전정비 산업을 총체적으로 관리, 운영할 시스템에 대해 공익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사안이다. 발전정비 시장의 과도한 경쟁 체제는 원점에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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