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했다. 중병설이 나돌았지만 최근 회복 기미를 보이던 그의 급작스러운 사망은 충격적이다. 북한뿐만 아니라 한반도 및 주변 정세 전반에도 심대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김 위원장 사망 발표와 동시에 후계 김정은 체제로의 권력승계를 강조함으로써 체제 안정에 대한 의구심에 쐐기를 박았다. 북한이 이후 사태 전개를 제대로 통제하리라고 누구도 장담할 순 없지만 권력 공백에 따른 급변사태가 바로 뒤따를 정도로 체제가 허약하지는 않은 것 같다. 그럴수록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로운 대처가 필요하다.
김 위원장의 사망과 그것이 불러일으킬 한반도 및 주변 정세 변동은 1994년 7월 김일성 주석 사망에 비견될 만하다. 당시 북한은 현실 사회주의체제 붕괴 뒤 극도의 어려움에 봉착했고, 핵위기로 한반도는 전쟁 일보 직전까지 가는 위기상황을 맞고 있었다. 이후 17년간 북을 통치해온 김 위원장은 경제위기와 자연재해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북한 체제를 재건하고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력투구했다.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했고,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건설도 받아들였다. 악의 축으로 규정하며 체제 존립을 위협한 미국 조지 부시 정권에 맞서 핵무기도 개발했다. 하지만 그 대가는 혹독해서 그가 약속한 강성대국은 인민을 먹여살리는 것조차 어려운 처지가 됐다.
정세변동의 정략적 이용 경계해야
김 위원장 사망 이후 상황은 어떤 면에선 김 주석 사망 때보다 더 열악하다. 지난해 공식화한 김정은 후계체제는 긴 세월 동안 권력승계 수업을 받은 김 위원장 때와는 달리 아직 굳어지지 못했고, 경제상황도 근본적으로 개선되지 못했으며, 대량 탈북 사태에서 보듯 체제 이완의 징후마저 뚜렷해졌다. 남북관계는 더 경색돼 있고, 주변 정세도 17년 전 못지않은 격변기를 맞고 있다. 북 체제의 불안정성은 그만큼 더 커졌다.
이런 긴박한 시기에 남북관계가 17년 전보다 더 경색돼 있다는 건 치명적이다. 현 정권 등장 이후 남북관계는 두 차례의 정상회담이 거둔 성과 이전으로 되돌아갔다. 지난해의 천안함·연평도 사태 이후엔 거의 전면적인 단절 속에서 긴장만 높아졌다. 김 위원장 사망 발표까지 남쪽이 어떠한 이상징후도 포착하지 못한 현실이 이런 상황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이런 상황에서 남쪽이 북의 정세 변동과 관련해 쓸 수 있는 카드는 거의 없다. 이것이야말로 이런 긴박한 시기에 최대 위험요소일 수 있다. 북을 압박해서 굴복시키거나 체제 붕괴를 통한 흡수통합까지 염두에 둔 남쪽 강경론자들이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사실상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는 상황은 그들의 주장이 얼마나 근시안적이고 무책임하며 위험한 것인지 다시 한번 보여준다.
우리는 당연히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들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그들과 협의하고 협력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독자적으로 쓸 수 있는 카드가 극도로 제한돼 있는 이상, 상황을 우리가 주도하지 못하고 끌려가기 십상이다. 이 또한 매우 걱정스러운 일이다. 내년의 총선과 대선까지 앞둔 우리의 유동적인 정치상황도 불안 재료다. 정권 차원에서 이런 상황을 이용하려는 욕심을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그랬다가는 자신들뿐 아니라 민족 전체에 치명적 손실을 가하는 심각한 사태를 부를 수도 있다. 게다가 중국의 급부상과 미국의 상대적 쇠퇴 속에 동아시아 정세가 근본적인 구조변동을 겪고 있고, 특히 내년은 이들 주요국의 정치 상황이 동시에 바뀔 수도 있는 권력교체기다. 이런 이행기에 안팎의 정치세력이 김 위원장 사망이 촉발할 정세 변동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장난을 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남북 대화 복원해 위기를 기회로 정부는 이런 점을 두루 고려해 민족 전체의 장래를 염두에 두고 냉정하게 대처하면서 정세 변동의 주도권을 확보해가야 한다. 그야말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제까지의 대북 전략을 재검토하면서 북과의 대화 통로를 가능한 한 넓혀야 한다. 우리가 북한과의 관계를 공고히 해놓지 않으면, 급작스런 정세 유동화는 외세의 개입을 부르기 십상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남쪽이 주도적으로 북과의 대화 통로를 복원하고 필요하면 전략적 지원을 통해 북 체제의 안정적 이행에 기여해야 한다. 당면 정책목표의 우선순위를 여기에 둘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남북관계를 회복시키고 한 걸음 더 진전시키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북의 동향을 정밀 주시하되 군경의 과잉 전개 등은 자제하고 북을 자극할 불필요한 언행을 삼가야 한다. 조의 표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17년 전 남북관계를 얼어붙게 만든 조문 논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오히려 이를 해빙의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이는 폐기처분한 6·15 공동선언과 10·4 합의 정신을 되살리는 길이기도 하다. 그리고 위기를 과장하며 북을 더 흔들어 붕괴·흡수통합의 기회로 삼으려는 보수우파 일각의 위험한 모험주의를 용납해선 안 된다. 자칫 북의 위기를 한반도의 전면적 위기로 증폭시킬지도 모를 그들의 단견은 단연 배제해야 한다.
남북 대화 복원해 위기를 기회로 정부는 이런 점을 두루 고려해 민족 전체의 장래를 염두에 두고 냉정하게 대처하면서 정세 변동의 주도권을 확보해가야 한다. 그야말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제까지의 대북 전략을 재검토하면서 북과의 대화 통로를 가능한 한 넓혀야 한다. 우리가 북한과의 관계를 공고히 해놓지 않으면, 급작스런 정세 유동화는 외세의 개입을 부르기 십상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남쪽이 주도적으로 북과의 대화 통로를 복원하고 필요하면 전략적 지원을 통해 북 체제의 안정적 이행에 기여해야 한다. 당면 정책목표의 우선순위를 여기에 둘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남북관계를 회복시키고 한 걸음 더 진전시키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북의 동향을 정밀 주시하되 군경의 과잉 전개 등은 자제하고 북을 자극할 불필요한 언행을 삼가야 한다. 조의 표명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17년 전 남북관계를 얼어붙게 만든 조문 논란을 반면교사로 삼아 오히려 이를 해빙의 기회로 만드는 지혜를 발휘할 필요가 있다. 이는 폐기처분한 6·15 공동선언과 10·4 합의 정신을 되살리는 길이기도 하다. 그리고 위기를 과장하며 북을 더 흔들어 붕괴·흡수통합의 기회로 삼으려는 보수우파 일각의 위험한 모험주의를 용납해선 안 된다. 자칫 북의 위기를 한반도의 전면적 위기로 증폭시킬지도 모를 그들의 단견은 단연 배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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