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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사설

[사설] 가해 선박의 ‘구조 외면·뺑소니’ 의혹 철저히 규명해야

등록 2019-06-03 18:31수정 2019-06-04 08:57

잠수요원들이 30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수색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부다페스트/AFP 연합뉴스
잠수요원들이 30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다뉴브강에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 수색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부다페스트/AFP 연합뉴스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침몰해 한국인 관광객과 승무원 28명이 숨지거나 실종된 참사가 발생한 지 3일로 엿새째다. 이날 다뉴브강 하류 쪽에서 한국인 실종자로 추정되는 시신이 추가로 발견된 가운데, 사고를 낸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이 규정을 위반하고 항해하다 허블레아니를 들이받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 주목된다.

당장은 수색·구조 작업이 가장 시급하지만,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도 중요한 문제다. 우리 정부의 행정력이 미치지 않는 외국에서 발생한 일이긴 하지만, 정부는 나중에라도 책임 소재 등을 놓고 엉뚱한 논란이 벌어지지 않도록 외교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것이다. 부다페스트 현지에서 돌아온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일 “신속하고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책임 규명을 하도록 헝가리에 지속해서 촉구하겠다”고 말했는데, 외교부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헝가리 유람선 업체들로 구성된 ‘크루즈 얼라이언스’가 추가로 공개한 사건 당시 영상을 보면, 가해 선박인 ‘바이킹 시긴’은 허블레아니를 추돌한 직후 전진하며 화면 밖으로 사라졌다가 사고 지점으로 후진해 잠시 멈춰선 뒤 1분도 되지 않아 다시 전진했다. 바이킹 시긴의 선장과 승무원들이 추돌 사고를 인지하고도 구조를 외면한 채 뺑소니쳤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바이킹 시긴은 선박들이 이동 경로를 바꾸거나 추월할 때 주변 선박들과 무선 교신을 하도록 돼 있는 규정을 사고 당시에 지키지 않았다는 증언도 나온다.

헝가리 당국이 바이킹 시긴의 선장을 구속하고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만큼 곧 진상이 밝혀지길 기대한다. 그러나 선장이 “어떤 규정도 위반하지 않았다”고 발뺌하는 것을 보면, 나중에 사고 책임과 배상 문제 등을 놓고 법적 다툼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외교부는 주헝가리 한국대사관에 “바이킹 시긴을 가압류하는 문제에 대해 헝가리 당국과 다시 한번 교섭하라”는 내용의 전문을 보냈다고 한다. 바이킹 시긴은 헝가리 당국의 출항 허용으로 독일 파사우로 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에선 사고 책임 소재를 밝힌 뒤 배상 문제가 논의될 때에 대비해 가해 선박을 확보해 놓을 필요가 있다. 정부는 외교 경로를 통해 피해자와 그 가족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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