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국회 국토위, ‘안전운임제’ 논의 돌입…여당·정부는 불참

등록 2022-12-02 16:28수정 2022-12-02 18:08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은 오로지 파업 탄압 수단”
박연수 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 참석해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연수 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에 참석해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가 화물연대 총파업의 핵심 요구인 안전운임제 확대 논의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법안소위를 연 가운데, 국민의힘은 “의회 폭거”를 주장하며 회의에 불참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국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2일 오전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고, 화물연대 쪽을 상대로 안전운임제 관련 법안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지난 30일 ‘안전운임제 폐지’ 가능성을 언급한 국토교통부와 국토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박연수 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은 지난 2월부터 화물연대가 수차례 안전운임제 관련 공청회·토론회를 정부에 요청했지만 국토부가 모두 거부했던 점을 언급하며 “업무개시명령은 오로지 파업 탄압을 위한 수단이다.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철회하고, (화물차운수법상의) 업무개시명령을 폐지하는 법안이 처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또 “정부 주장대로 조합원의 임금인상을 위한 이기적 투쟁을 하고 있었다면 저희는 제도 개선이 아닌 개별 화주기업과의 투쟁을 했을 것”이라며 “화물노동자들이 살기 위해선 사회적 안전망이 필요하다는 요구를 가장 정치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건 윤석열 정부”라고 비판했다. 국토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오는 9일 안전운임제 확대를 위한 법안소위를 다시 열기로 하면서, 국토부 원희룡 장관과 어명소 2차관에 대한 증인 출석 요구 건을 의결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화물연대의 파업 철회와 민주당이 지난 16일 단독 처리한 예산안의 원상복구 없이는 법안 심사 일정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국토위 여당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이날 회의 시작 전 민주당의 단독 개최에 대해 항의를 한 뒤 퇴장했다. 김 의원은 “일방적으로 회의를 연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민주당이 민노총의 하청 집단이냐. 국민의힘은 (민주당) 들러리 설 생각이 전혀 없다”고 따졌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1.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2.

거칠어진 한동훈 “범죄자들 치워버릴 것…이-조 심판이 민생”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3.

조국, ‘응징 유세’ 예고…“윤 정권에 책임있는 사람들 찾아가겠다”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4.

한동훈 “정치 개같이 하는…” 말조심 하자더니 스스로 막말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5.

윤석열 ‘대파’ 이어 한동훈 “정치 개같이”…설화 휩싸인 여당 [공덕포차]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