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양진호 방지법’ 국회 법사위 통과…27일 본회의 표결

등록 2018-12-26 16:39수정 2018-12-26 22:24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아동수당 개정안 등 81건 통과
13살 미만 대상 아동 성범죄에 공소시효 적용 않는 법안도
2018년 2월28일 근로시간 단축이 포함된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 표결 당시 국회 본회의장의 모습.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2018년 2월28일 근로시간 단축이 포함된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 표결 당시 국회 본회의장의 모습. 이정우 선임기자 woo@hani.co.kr
‘양진호 회장 갑질 사건’으로 더욱 주목을 받았던 일명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문턱을 넘었다. 직장 내에서 사용자나 근로자가 업무상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다른 근로자에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업무 환경을 악화시키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이 근로기준법 개정안은 지난 9월 주관 소위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했지만, 법사위에서 일부 의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규정이 모호하고 주관적이라는 이유로 반대해 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위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포함한 81건의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개정안은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할 경우 사용자가 사실 확인 조사를 반드시 해야 하고, 근무 장소를 바꾸거나 유급휴가를 명령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또 가해자에 대한 징계 규정이나 직장 내 괴롭힘 예방에 대한 규정 등을 취업규칙으로 작성해 고용노동부 장관에 신고해야 하는 등 사용자의 의무를 강화했다. 이와 함께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해 발생한 질병은 업무상 재해로 인정해 주는 내용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도 법사위를 통과했다.

아동·청소년에 대한 성범죄 처벌 수위를 높이는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도 이날 처리됐다. 위계 또는 위력으로 13살 미만 아동·청소년을 간음하거나 추행할 경우 공소시효를 적용하지 않는 내용을 담았다. 또 13살 이상 16살 미만인 아동·청소년의 궁박한 상태를 이용해 간음·추행한 경우, 장애인인 아동·청소년에 대한 간음 등에 준해 처벌하도록 했다.

소득과 관계없이 만 6살 미만 모든 아동에게 아동수당을 지급하는 아동수당법 개정안도 법사위를 통과했다. 이 개정안은 내년 1월부터 가정의 소득 수준과 상관 없이 6살 미만 아동이 있는 가정에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내년 9월부터는 만 7살 미만 아동이 있는 가정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교 법인이 부정 비리 등 이유로 해산될 경우 국고로 환수조치할 수 있도록 하는 사립학교법 개정안도 처리됐다. 현행법은 학교법인 잔여재산을 정관으로 지정한 자에게 귀속되도록 하고 있으나, 개정안은 귀속 지정자가 법인 설립자와 친족관계이거나 시정요구를 이행하지 않는 등 특정 조건에 해당한다면 그 지정을 없는 것으로 간주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날 법사위를 통과한 법안들은 27일 본회의가 열리면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다.

정유경 기자 edg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