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회·정당

또 판 깬 통합당 “야당몫 부의장 안 뽑는다”

등록 2020-07-08 20:50수정 2020-07-09 02:41

의총서 ‘정진석 추대’ 강경파에 막혀
“법사위 빠진 상임위장·부의장 무의미”
정진석 “추천 말라고 지도부에 전해”

어그러진 정상화에 민주당 허탈
공석 정보위장 전해철·김경협 거론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미래통합당정책위·여의도연구원 공동주최로 열린 '부동산정책 진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주호영, 김종인 비대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에서 미래통합당정책위·여의도연구원 공동주최로 열린 '부동산정책 진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주호영, 김종인 비대위원장, 이종배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야당 몫 국회부의장을 추천하지 않기로 했다. 핵심 상임위원회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 자리를 여당에 뺏긴 상황에서 명예직에 가까운 부의장 자리를 받는 것은 대여 투쟁의 명분과 동력만 떨어뜨릴 뿐이라는 강경파의 의견이 관철된 결과다.

최형두 통합당 원내대변인은 8일 오전 의원총회 뒤 브리핑에서 “법사위가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다. 부의장 자리도 연장선상이라는 결론”이라며 “내부적으로 부의장을 뽑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를 정상화하려면) 여당이 협치의 전통과 원칙을 다시 세우면 된다”며 법사위원장을 통합당 몫으로 되돌려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원내지도부는 이날 의총에서 당내 최다선인 5선의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을 부의장으로 추대하려 했으나 의원 다수가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거부한 뒤 아무런 변화가 없는데 덥석 부의장 자리를 채우느냐”며 거세게 반발했다고 한다. 애초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전날까지 부의장 후보 등록을 받아 9일 선출 절차를 마무리짓겠다고 공지한 바 있다.

정진석 의원은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나 “부의장을 추천하지 말아달라고 말씀드렸고 원내지도부가 받아들였다”고 했다. 이후 페이스북에는 “호랑이는 굶주려도 풀을 먹지 않는다”라는 글을 올렸다. 당분간 국회는 야당 소속 부의장 1석이 공석인 채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 몫 부의장 선출을 국회 정상화 계기로 삼으려던 더불어민주당은 허탈하다는 반응이다. 민주당은 7월 임시국회 일정과 국회 개원식, 정보위원장 선출 등 앞으로의 국회 일정은 통합당과 최대한 협상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개원식 등 7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하고 있지만 통합당이 특검 도입 등 조건을 붙이면서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18개 상임위원장 가운데 유일하게 공석으로 남아 있던 정보위원장 선출 절차를 곧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에 요청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절차를 정해진 기일(20일) 안에 마쳐야 하기 때문이다. 국회법에 따라 정보위원회는 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 의원으로부터 소속 의원 중 후보를 추천받아 부의장 및 각 교섭단체 대표 의원과 협의해 구성하게 돼 있다. 박 의장은 이 조항에 따라 정보위원장 선출 절차를 통합당의 부의장 선출 일정 이후로 미뤘으나, 통합당이 부의장을 포기함에 따라 더 기다릴 이유가 없어졌다. 정보위원장 후보로는 민주당의 전해철·김경협 의원이 거론된다. 통합당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국정원을 망치는 잘못된 인사”라고 규정하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다.

한편,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7일 전국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박 후보자 지명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신뢰 수준 95%, 표본오차 ±4.4%포인트) 응답자의 51.3%가 ‘잘했다’고 답했다. ‘잘못했다’는 39.9%, ‘잘 모른다’는 8.8%였다.

김미나 정환봉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1.

전두환, 5·18 두고 “뉴욕서 수류탄 난동 벌이면 민주인사인가” [비밀해제 외교문서]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2.

유승민, 한동훈 ‘정치 개같이…’ 발언에 “보수는 품격”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3.

“꼭 보고 싶다…김건희 소환” 조국 ‘응징 유세’ 이틀째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4.

‘전국구’ 나경원-‘반윤 선봉’ 류삼영 맞대결…“아직 마음이 반반”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5.

이종섭, 호주에 열흘도 못 있고 끝…‘망신살 외교’ 결례 논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