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대통령실

문 대통령 11일 신년사…‘코로나 격차’ 해소책 내놓을까

등록 2021-01-10 15:32수정 2021-01-10 16:52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7일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월7일 청와대 본관에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격차 해소 등 민생문제 해결에 초점을 둔 구상을 밝힌다. 문 대통령은 또 이달 중으로 예정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1년 만에 기자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10일 <한겨레>와 통화에서 “올해 신년사는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등 경제적) 격차를 좁히는 것, 그것을 바탕으로 경제가 빨리 도약해야 한다는 내용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동참하는 국민에 감사를 표하고, 남북관계 개선과 부동산 대책, 2050탄소중립 등 국정과제에 대한 언급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신년사는 지난 7일 각계 인사 50여명과의 영상 신년 인사회에서 문 대통령이 말한 ‘회복’ ‘통합’ ‘도약’이란 열쇳말을 좀더 구체적으로 강조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와 부동산·주식 폭등으로 인한 경제적 격차, 돌봄·교육 등의 사회적 격차 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복안이 신년사에 어떻게 담길지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올해 첫 국무회의에서도 ‘코로나 격차’ 해소를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이 ‘통합’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이번 신년사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 언급은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법원 판결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사면을 언급하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확실한 변화’란 표현으로 힘주어 설명한 권력기관 개혁에 관한 분량도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민생 관련 발언에 집중하는 것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민의 고통, 부동산 문제에 대한 실망감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론조사기관인 한국갤럽이 지난 8일 발표한 결과를 보면, 새해를 맞아 대통령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2개까지 자유응답)로 ‘코로나19 방역’(40%)이 가장 많이 꼽혔다. 다음으로는 ‘부동산 문제 해결’(30%)과 ‘경제 활성화’(25%), ‘일자리, 고용 창출’·‘민생 안정’(7%)이 뒤를 이었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를 내놓은 뒤 이달 중에 신년 기자회견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국정 현안에 대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것은 지난해 1월14일 신년 기자회견 이후 1년여 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내내 ‘중요 사안에 대해 직접 설명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 기자회견에선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문제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등 민감한 질문이 다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미미해서 감사 안 해” 돌연 실토…감사원, 관저 ‘유령건물’ 총대 멨나? 1.

“미미해서 감사 안 해” 돌연 실토…감사원, 관저 ‘유령건물’ 총대 멨나?

김건희에 ‘21그램’ 못 물은 감사원 “고문해서 밝힐 순 없지 않나” 항변 2.

김건희에 ‘21그램’ 못 물은 감사원 “고문해서 밝힐 순 없지 않나” 항변

‘민생 예산 확보’ 주장하는 민주당은 왜 ‘감액 예산’ 카드를 흔들까 3.

‘민생 예산 확보’ 주장하는 민주당은 왜 ‘감액 예산’ 카드를 흔들까

민주 “국회 특활비, 홍준표 때문에 이미 90% 삭감했다” 4.

민주 “국회 특활비, 홍준표 때문에 이미 90% 삭감했다”

대구 간 이재명 “특활비 깎아서 나라살림 못한다니…무능 자인한 것” 5.

대구 간 이재명 “특활비 깎아서 나라살림 못한다니…무능 자인한 것”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