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디펜스는 지난 27일 육군 11사단 훈련장에서 오스트레일리아에 수출하려는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의 실제 기동 모습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날 레드백은 △야지 주행 △장애물 극복 △제자리 선회 △포탑 구동 △병력 승하차 등을 보여줬다. 육군과 한화디펜스는 방위사업청의 ‘수출용 무기체계 군 시범운용 제도’에 따라 지난 4월 시범운용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4월18일부터 6주간 레드백 시범운용을 했다.
레드백은 지난해 10월 오스트레일리아 육군의 궤도형 보병전투장갑차 도입 사업의 최종 2개 후보 기종 중 하나로 선정됐다. 오스트레일리아군은 차세대 궤도형 전투장갑차와 계열 차량 8종 등 400여대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 하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화디펜스는 오스트레일리아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에도 레드백을 수출하려고 한다.
전투 현장에 병력을 데려다 주는 게 주 임무인 병력수송장갑차(APC)와 달리 레드백 같은 보병전투장갑차는 병력 수송뿐만 아니라 전투 임무도 수행한다. 레드백에는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포탑이 장착될 예정이며, 30㎜주포와 7.62㎜기관총이 탑재된다.
레드백에는 첨단 전투기 레이더로 쓰이는 능동위상배열레이더(AESA)을 이용해 장갑차로 접근하는 적 대전차 미사일 등을 사전에 포착해 요격하는 ‘아이언 피스트’ 능동방어체계가 접목됐다. 레드백 차량에 열상 위장막을 두를 경우 적의 열상 감시장비 탐지와 열추적 미사일 공격을 피할 수 있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