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시진핑, 김정은에 구두친서 “지역 평화·안정·발전·번영 기여 용의”

등록 2023-04-08 10:04수정 2023-04-08 13:57

노동신문은 “습근평(시진핑) 동지의 구두친서를 7일 조선노동당 중앙위 국제부장 김성남 동지에게 위임에 따라 왕아군(왕야쥔) 중화인민공화국 신임 특명전권대사가 전달했다”고 고 8일 보도했다. 사진 오른쪽 맨끝에서 둘째가 김성남 국제부장이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노동신문은 “습근평(시진핑) 동지의 구두친서를 7일 조선노동당 중앙위 국제부장 김성남 동지에게 위임에 따라 왕아군(왕야쥔) 중화인민공화국 신임 특명전권대사가 전달했다”고 고 8일 보도했다. 사진 오른쪽 맨끝에서 둘째가 김성남 국제부장이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공산당 중앙위 총서기가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한테 보내온 ‘구두친서’에서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촉진시켜나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8일 <노동신문>이 1면 머리기사로 보도했다.

노동신문은 “습근평(시진핑) 동지의 구두친서를 7일 조선노동당 중앙위 국제부장 김성남 동지에게 위임에 따라 왕아군(왕야쥔) 중화인민공화국 신임 특명전권대사가 전달했다”며 이렇게 전했다.

앙야쥔 대사는 지난달 말 북한에 들어가 지난 3일 북한 외무성에 신임장 사본을 전달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북한이 코로나19 대유행을 이유로 국경을 폐쇄한 2020년 1월30일 이후 평양에 부임한 첫 외국 대사다.

신문은 “습근평 동지는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으로 다시 선거된 것과 관련해 김정은 총비서 동지가 제일 먼저 축전을 보내준 데 대하여 사의를 표하고 총비서 동지께 따뜻한 인사와 훌륭한 축원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정은 총비서는 시진핑 총지서의 국가주석 3연임이 중국전국인민대표대회 제14기1차 회의에서 확정된 지난 3월10일 “가장 열렬한 축하를 보냅니다”라는 축전을 보냈다.

노동신문은 시진핑 총서기가 이번 ‘구두친서’에서 “중조 두 당, 두 나라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고 하면서 김정은 총비서 동지와 새로운 정세 하에서 중조 관계에 대한 전략적 인도를 강화해 두 나라 사회주의 위업의 발전을 추동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 발전과 번영을 촉진시켜나갈 용의가 있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노동신문이 밝힌 시진핑 총서기의 ‘구두친서’ 내용은 김정은 총비서한테 그동안 보내온 축전·친서 등과 비교해 특별히 새로운 내용은 눈에 띄지 않는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위법 없으니 넘어가자?…가족 논란 ‘어물쩍’ 윤·한 판박이 1.

위법 없으니 넘어가자?…가족 논란 ‘어물쩍’ 윤·한 판박이

‘순직자 예우’ 강조한 한동훈에 의문이 든다…채상병 특검법은? 2.

‘순직자 예우’ 강조한 한동훈에 의문이 든다…채상병 특검법은?

외교부 뒤늦은 ‘유감 표명’ 공개…항의성 초치 아닌 접촉 3.

외교부 뒤늦은 ‘유감 표명’ 공개…항의성 초치 아닌 접촉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임기만료 전역...임성근 무보직 전역 수순 4.

김계환 해병대 사령관 임기만료 전역...임성근 무보직 전역 수순

[영상] 특별진단: “이재명 유죄 나올 때까지 기소, 이게 정의인가” 5.

[영상] 특별진단: “이재명 유죄 나올 때까지 기소, 이게 정의인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