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국방·북한

미 공군, 초음속 폭격기 B-1B 괌 전진배치

등록 2016-08-01 15:13수정 2016-08-01 16:48

미 태평양공군사령부 “태평양 주둔 미군과 동맹국들 보호 위한 것“
비행속도 최대 시속1530㎞, 무장 중량 최대 56톤… 기존 B-52 능가
대북 압박 조처로 풀이… 북한 반발할 듯
미 공군이 오는 6일 괌 앤더슨 기지에 배치할 예정인 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Lancer)’의 모습.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엘스워스 기지에 있던 B-1B 몇 대를 약 300명의 운용 병력과 함께 괌 기지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미 태평양공군사령부 누리집
미 공군이 오는 6일 괌 앤더슨 기지에 배치할 예정인 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Lancer)’의 모습.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엘스워스 기지에 있던 B-1B 몇 대를 약 300명의 운용 병력과 함께 괌 기지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최근 밝혔다.미 태평양공군사령부 누리집
미 공군이 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Lancer)를 이달 초 태평양 괌 기지에 순환 배치한다. 대북 압박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돼, 북한의 반발이 예상된다.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지난 28일(현지시각) 웹사이트에서 “8월6일 미 사우스다코타주 엘스워스 공군기지에 있던 B-1B 몇 대를 약 300명의 운용 병력과 함께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미 공군이 B-1B를 괌 기지에 다시 배치하는 것은 2006년 4월 이후 10년여 만이다. 미 태평양공군사령부는 괌에 배치되는 B-1B가 정확하게 몇 대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들 B-1B는 괌 기지에 있던 전략폭격기 B-52를 대체하게 된다.

미 공군은 B-1B의 괌 배치에 대해 “태평양 주둔 미군과 동맹국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며 “아시아·태평양 동맹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미 태평양 사령부의 전략적 타격능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B-1B는 미군이 1960년대 B-52 대체용으로 개발에 착수한 전략 폭격기로 1980년대에 실전 배치됐다. B-1B는 최대 마하 1.25(시속 1530㎞)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다. 최대 비행 속도가 시속 1052㎞인 B-52보다 훨씬 빠르다. 유사시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한반도까지 비행시간도 B-52의 3시간에 비해 1시간 빠른 2시간 남짓이다. 핵폭탄을 포함한 무장도 56t까지 실을 수 있어 B-52의 31t을 능가한다.

북한은 이번 B-1B의 괌 전진배치에 대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2005년 11월 B-1B가 한반도 상공에 전개되자 “핵선제타격 연습”이라고 강력 비난한 바 있다.

박병수 선임기자 suh@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평화를 위해 당당한 목소리가 필요합니다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