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외교

한-일 FTA 6월 교섭 재개

등록 2008-04-21 20:30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오전 도쿄 총리 공관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도쿄/김종수 기자 <A href="mailto:jongsoo@hani.co.kr">jongsoo@hani.co.kr</A>
이명박 대통령이 21일 오전 도쿄 총리 공관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도쿄/김종수 기자 jongsoo@hani.co.kr
두 정상, 셔틀외교 복원·경협 확대키로
하반기 후쿠다 방한…북핵 공조 다짐
일본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도쿄에서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열고 한-일 자유무역협정(FTA)과 경제연계협정(EPA) 체결을 위한 실무회의를 6월에 열기로 하는 등 경제협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한-일 자유무역협정 협상과 관련해 “한-일 에프티에이 문제 협상 이전에 기업간 문제, 취약한 부분에서의 상호협력이 전제가 되면서 양쪽이 윈윈하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해 나가야 된다고 보기에 이 문제는 실무적으로 이야기해도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합의대로 한-일 자유무역협정 협상이 6월 시작되면 2004년 11월 중단 이후 2년7개월 만에 재개되는 셈이다. 두 정상은 또 일본 기업의 대한국 투자 촉진을 위한 한국내 부품·소재 전용공단 설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2005년 6월 이후 중단됐던 셔틀외교도 복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 후쿠다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기로 했고, 이 대통령은 7월 일본에서 열리는 주요 8국(G-8) 정상회의에 참석할 때 정상회담을 하는 등 두 정상은 올해에만 5~6차례의 정상 사이 실무회담을 열 예정이다. 후쿠다 총리는 또 한-중-일 정상회의를 올해 일본에서 열 것을 제안했고, 이 대통령은 이를 지지했다.

북핵 문제에서는 6자 회담 틀 안에서 철저한 한-일 공조를 다짐했다. 이 대통령은 회담에서 “통일보다 급한 게 북을 개방화해 국제사회에 나오게 하는 것”이라며 “그런 실질적 협력을 위해 남북연락사무소 설치를 제의했다”고 말했다. 후쿠다 총리는 북-일 국교정상화 조기 실현이라는 일본의 방침을 밝혔다.

사회분야에서는 향후 3년 동안 새로 1500명을 지원하는 ‘한-일 대학생 교류사업’을 시작하고, 특히 양국 취업관광 사증 제도(워킹홀리데이 비자 프로그램)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취업관광의 경우, 두 나라 참가자 상한선을 내년부터 현재의 갑절인 연간 7200명으로, 2012년에는 1만명으로 각각 늘리기로 해 한-일 청년 교류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두 정상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국제사회에 함께 기여함으로써 양국 관계를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후쿠다 총리는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지지해 줄 것을, 이 대통령은 재일한국인에 대한 지방 참정권 부여를 각각 요청했다. 도쿄/권태호 기자 h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