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 동안 제주 제2공항 문제는 제주지역의 ‘뜨거운 감자’였다. 이번 6·1 지방선거에 제주도지사 후보로 나선 후보들은 소속 정당에 따라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인다.
오영훈(53)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한겨레>와 만나 “도민 갈등을 끝내야 한다는 명확한 입장이 있다”면서도 ‘찬반’ 여부에는 말을 아꼈다. 오 후보는 “국토교통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따른 보완 용역이 7월에 나오면 다양한 협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가 제2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내걸었고, 재임 시절 이를 적극 추진했던 원희룡 전 지사가 국토부 장관에 임명돼 공항 건설이 기정사실화했다는 물음에도 “때가 되면 지사로서의 입장을 다시 낼 것”이라고만 했다.
허향진(67) 국민의힘 후보는 제2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허 후보는 “현 제주공항은 국내선과 국제선의 주 공항으로 활용하고, 제2공항은 일부 국내선과 물류 공항으로 가야 한다. 제주공항공사를 설립해 여객터미널 상가와 면세점 등의 운영수익을 도민에게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순정(46) 녹색당 후보는 ‘관광객 줄이면 제2공항 필요 없다. 관광객 줄이면 쓰레기 줄어든다’는 정책 펼침막을 내걸 정도로 ‘관광객 수 감축’이라는 파격적인 공약을 내걸었다. 관광객이 줄어들면 제2공항 건설 자체가 필요 없다는 논리다. 박찬식(59) 무소속 후보는 “제2공항을 백지화하고, 제주의 환경 수용력과 적정 관광 규모를 놓고 도민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며 “현 제주국제공항을 제주4·3평화국제공항으로 전환해 첨단관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첨단 공항으로 개선하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제2공항 반대운동에 앞장서온 인물이다.
국민의힘은 취약한 부분이었던 ‘4·3 문제’에 대해 이번 선거에서는 공세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6월부터 희생자 1인당 최고 9천만원의 보상금 지급 신청이 시작되는 가운데 허 후보는 “보상금을 과거사 관련 대법원 확정판결 금액인 1인당 최대 1억3200만원까지 상향해야 한다”며 유족들을 파고들고 있다. 반면 지난해 4·3특별법 개정을 통해 보상금 지급이 현실화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오 후보는 4·3 문제 해결을 공약했지만 “보상금 상향 주장은 포퓰리즘”이라고 맞받았다.
허호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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