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예언해줌] 인적 쇄신, 박순애 경질로 끝? 이제 시작?

등록 2022-08-09 11:31수정 2022-08-09 17:02

이번 주 완터치 3K쇼 뉴스 ‘예언해줌 라이브’는 여름휴가에서 복귀한 첫날 한껏 몸을 낮춘 자세로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V자 반등의 기적을 그려낼지, 계속 가던 내리막길을 가게 될지 예언해드립니다. 윤 대통령은 휴가에서 돌아온 지난 8일 “국민 뜻을 세심하게 살피고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 뜻을 잘 받들겠다”고 말했는데요, 느닷없는 취학 연령 하향 정책 발표로 뿔난 학부모를 대동단결하게 만든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이날 공교롭게 사퇴했습니다. 음주 운전과 논문 표절, 조교 갑질 의혹 등에도 꿋꿋하게 버텼던 박 장관이 지난달 5일 윤 대통령으로부터 “언론의, 야당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는 격려와 함께 받아든 임명장의 잉크가 마르자마자 사고를 치고 사실상 잘린 겁니다. 대통령 국정 수행 부정평가 70%를 취임 석 달 만에 터치다운 한 윤 대통령의 인적 쇄신은 박 장관 사퇴와 대통령실 참모들에 전한 “분발 촉구” 한 마디로 정말 끝난 걸까요? 아니면 이제 시작인 걸까요? 인적 쇄신의 폭이 얼마나 되든 가장 중요한 건 윤 대통령의 변화일 텐데요,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 중 “일 하나만큼은 자신 있다”고 했던 윤 대통령은 정말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물론 미래를 낙관하기엔 집권 여당 국민의힘 사정이 영 좋지 않습니다.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대표’를 외부에서 총질하다 들킨 윤 대통령의 문자메시지가 공개된 뒤 국민의힘은 내홍이 격화하고 있는데요, 비대위 전환과 새 지도부 구성, 이준석 대표의 효력정지 가처분 및 기자회견의 스케줄이 예고된 국민의힘 혼란과 분열 대서사시의 결말을 ‘예언해줌 라이브’에서 예언해드립니다.

오늘도 김완 〈한겨레〉 기자의 진행으로 김민하, 김수민 시사평론가가 ‘예언해줌’을 함께 합니다.

한겨레TV ‘예언해줌’ 라이브방송 보러 가기

https://youtu.be/2V59RYiYcN0

제작진

기획 : 송호진

프로듀서 : 이경주 김도성

취재 데스크 : 김정필

출연 : 김완 김민하 김수민

행정: 김양임

타이틀 : 문석진

기술: 박성영

음향 : 장지남

카메라 : 장승호, 권영진, 권선택

자막그래픽디자인·썸네일: 김수경

연출 : 정주용 조성욱 조윤상 임여경 (jopd@hani.co.kr)

제작: 한겨레TV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단독] 윤, 휴장한 군 골프장 열어 라운딩…‘안보휴가’ 해명 무색 1.

[단독] 윤, 휴장한 군 골프장 열어 라운딩…‘안보휴가’ 해명 무색

유시민 “기본 안 된 한동훈, 팩트 무시”…‘8동훈 논란’ 직격 2.

유시민 “기본 안 된 한동훈, 팩트 무시”…‘8동훈 논란’ 직격

압수수색 국힘, 공천 개입 의혹 자료 상당수 폐기…강제수사 실효성 의문 3.

압수수색 국힘, 공천 개입 의혹 자료 상당수 폐기…강제수사 실효성 의문

조태열, ‘사도광산 추도식’ 파행에 “세계유산위서 일본에 합의 이행 촉구” 4.

조태열, ‘사도광산 추도식’ 파행에 “세계유산위서 일본에 합의 이행 촉구”

당 압수수색에도 느긋한 친한동훈계…공천 개입 의혹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5.

당 압수수색에도 느긋한 친한동훈계…공천 개입 의혹 크게 손해 볼 거 없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