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윤 대통령 “반도체 경쟁은 산업전쟁…민관이 함께 총력전”

등록 2023-06-08 14:06수정 2023-06-08 20:40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7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반도체 국가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8일 “반도체 경쟁은 산업전쟁 그리고 국가 총력전”이라며 “민관이 원팀으로 머리를 맞대고 이 도전 과제를 헤쳐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반도체 국가 전략’을 주제로 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며 “반도체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민간 혁신과 정부의 선도적 전략이 동시에 필요하다. 기업과 투자, 유능한 인재들이 다 모이도록 정부가 제도설계를 잘하고 인프라를 잘 만들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반도체와 이차전지라는 두 개의 전선에서 치열한 세계적 산업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군사 분야에 인공지능(AI)이 접목되면서 반도체가 안보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난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케이(K) 칩스법(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등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투자 인센티브가 확대됐고, 반도체 관련 대학의 규제도 많이 완화했다. 또 민간 역시 (경기도) 용인에 조성되는 300조원 규모의 세계 최대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같은 과감한 투자로 호응을 해왔다”고 현 정부 들어 변화된 환경을 부각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지정학적 이슈가 기업들의 가장 큰 경영 리스크가 되고 있는데, 이건 기업 혼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고 국가가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풀어가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상범·남기태 서울대 재료공학과 교수, 이혁재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이병훈 포스텍 반도체공학과 교수 등 학계와 경계현 삼성전자 디에스(DS) 부문장 사장, 곽노정 에스케이(SK)하이닉스 대표이사 등 경제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배석했다. 참석자들은 시스템반도체 육성전략과 공급망 리스크 관리 및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등 핵심 기술 보호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윤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24%…“1%p 오른 건 반올림 때문” [갤럽] 1.

윤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24%…“1%p 오른 건 반올림 때문” [갤럽]

대통령실 “이재명 대표 화답 환영…회동 일정 협의 바로 착수” 2.

대통령실 “이재명 대표 화답 환영…회동 일정 협의 바로 착수”

이재명 “의제 다 접어두고 윤 대통령 만나겠다” 3.

이재명 “의제 다 접어두고 윤 대통령 만나겠다”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4.

이재명-조국, 첫 회동서 고량주 한 병씩…“자주 만나 대화할 것”

‘찐명’ 박찬대 원내대표 단독 출마…찬반 투표 한다 5.

‘찐명’ 박찬대 원내대표 단독 출마…찬반 투표 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