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추락하는 ‘철새들’…질주하는 ‘다크호스’

등록 2008-03-31 21:49수정 2008-04-01 02:14

한나라로 이적 정덕구·최종찬, 여론조사서 상대 후보에 밀려
남해 김두관·논산 양승숙, 예상밖 선전…1위 다툼
■ 추락하는 ‘철새들’ ■

한나라당 ‘철새’ 후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김대중 정부 시절 산업자원부 장관을 하고 17대 열린우리당 의원을 지낸 정덕구 후보는 충남 당진에서 힘을 못 쓰고 있다. 정 후보는 31일 <문화방송> <한국방송> 공동 여론조사에서 22%의 지지를 얻어 43.5%를 얻은 김낙성 자유선진당 후보에 20%포인트 이상 뒤졌다. 그는 지난 25일 실시한 <중앙일보> 여론조사에서도 24.8%의 지지로 44.9%를 기록한 김 후보에 뒤졌다.

노무현 정부에서 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낸 경기 안양 동안갑의 최종찬 후보 역시 <문화방송> <한국방송> 조사에서 27.1%의 지지율로 36.6%를 기록한 이석현 통합민주당 후보에 뒤졌다. 역시 노무현 정부 때 중소기업청장을 지낸 이현재 후보(경기 하남)도 지난 10~14일 <중앙선데이> 여론조사에서 문학진 민주당 후보에게 22.2% 대 40.6%로 뒤처져 있다.

2003년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현기환(부산 사하갑) 후보는 지난 25일 <문화방송> <동아일보> 조사에서 친박연대 엄호성 후보와 함께 28%대의 지지율을 얻어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다. 2002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후보로 인천시장에 출마했던 박상은 후보(인천 중·동·옹진) 역시 오차범위에서 한광원 민주당 후보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 질주하는 ‘다크호스’ ■

총선판에 ‘다크호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비관적 예상을 깨고 당선까지 바라보는 후보들이다.

5선의 박희태 한나라당 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한 경남 남해에서는 남해군수 출신이자 ‘친노 인사’인 김두관 후보(무소속)가 기선잡기에 성공했다. 김 후보는 지난 30일 나온 <와이티엔>(YTN) 여론조사에서 한나라당 전략공천을 받은 여상규 후보를 9.1%포인트 차이로 눌렀다. 적극투표 의사층에서는 1.5%포인트 차이의 혼전 양상이지만 김 후보 쪽은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여장군 출신인 양승숙 통합민주당 후보는 충남 논산·계룡·금산에서 지역 ‘맹주’이자 대선후보 출신인 이인제 후보(무소속)와 1위를 다투고 있다. 충남 지역에서 인기 없는 당 소속인데다 이 후보가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민주당 지지 표가 분산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양 후보는 김영갑 한나라당 후보까지 합세한 3파전에서 밀리지 않으며 기세를 올리고 있다.

전북 정읍에 나선 유성엽 무소속 후보는 이 지역에서 내리 6선을 한 김원기 전 국회의장이 밀고 있는 장기철 통합민주당 후보를 넉넉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정읍시장 출신으로 인지도 면에서 방송기자 출신인 장 후보에 앞선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경북 안동에서는 ‘친박’과 상관 없는 ‘순수 무소속’인 김광림 후보가 허용범 한나라당 후보와 선두 자리를 다투는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jieun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