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외교 “전후세대 정치인이 신사참배 옹호” 비판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3일 “지금의 일본을 걱정스럽게 지켜보지 않을 수 없다”며 “전쟁을 경험하지 않은 전후세대의 영향력 있는 정치인들이 바른 역사인식을 갖기는커녕, 역사의 어두운 면을 지우려 하고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옹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 장관은 이날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한-일 국교 정상화 40주년 국제 학술회의’ 오찬 연설에서 “과거 일본인들이 저지른 잘못을 후손들이 기억하고, 이를 통해 교훈을 얻도록 하는 것은 지금의 일본인들이 해야 할 중요한 책무”라며 이렇게 밝혔다.
반 장관은 이에 앞서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북핵 문제와 한반도 주변 정세’를 주제로 한 초청강연에서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참배를 하지 않으면 해결될 것”이라며 “총리의 신사 참배 중단이 어렵다면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경의를 표할 수 있는 제3의 추도시설을 만들면 된다”고 강조했다.
유강문 기자 moon@hani.co.kr
러포트 주한미군 사령관 “내 이름은 나보태”
리언 러포트 주한미군사령관이 ‘나보태(羅寶泰)’라는 한국식 이름을 갖게 됐다. 러포트 사령관은 지난 달 26일 한문으로 ‘나보태 대장’이라는 붓글씨가 쓰여진 세로 액자를 한미동맹친선회로부터 선물로 받았다. 한미동맹친선회가 이날부터 나흘간 일정으로 서울 용산기지 안에서 연 한-미친선 미술전시회를 계기로 러포트 사령관의 한국식 이름을 지어 이를 붓글씨로 선물한 것이다. 액자를 전달한 서진섭(73) 한미동맹친선회 회장은 “러포트 사령관의 이름을 한글 발음대로 풀어쓴 것”이라며 “한미 관계에서 보배같은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에서 보배 ‘보’자와 클 ‘태’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러포트 사령관은 이날 뜻밖의 한국식 이름을 선물받고 “나도 이제 한국사람”이라며 “한미 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 교육부, 교원평가 협의체에 관련단체 참여제안 교육인적자원부는 3일 교직·학부모·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교원평가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고, 이들 단체에 참여를 제안했다. 윤웅섭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협의체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 방안을 포함해 학습 지도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학교와 지역 사회 시설 활용을 통한 교육력 제고 사업, 학부모의 교육 활동 참여 확대 등을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 협의체를 교육부총리 자문기구인 교육발전협의회 산하 특별위원회로 두기로 했다. 교육부와 교직3단체, 학부모·시민단체, 관련기관 대표로 구성하며, 각 단체가 추천하는 실무자와 평가전문가로 실무지원단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윤 실장은 “협의체에서 교사평가 단일안 도출을 위해 노력하되 실패하면 세 개 정도의 복수안을 가지고 시범실시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즉 교육부안을 단일안으로 고집하지 않고, 전교조와 한국교총 등의 안을 복수로 채택해 시범실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교조와 한국교총 쪽은 “내부 논의를 거쳐 참여 여부를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만 기자 sungman@hani.co.kr
러포트 주한미군 사령관 “내 이름은 나보태”
리언 러포트 주한미군사령관이 ‘나보태(羅寶泰)’라는 한국식 이름을 갖게 됐다. 러포트 사령관은 지난 달 26일 한문으로 ‘나보태 대장’이라는 붓글씨가 쓰여진 세로 액자를 한미동맹친선회로부터 선물로 받았다. 한미동맹친선회가 이날부터 나흘간 일정으로 서울 용산기지 안에서 연 한-미친선 미술전시회를 계기로 러포트 사령관의 한국식 이름을 지어 이를 붓글씨로 선물한 것이다. 액자를 전달한 서진섭(73) 한미동맹친선회 회장은 “러포트 사령관의 이름을 한글 발음대로 풀어쓴 것”이라며 “한미 관계에서 보배같은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에서 보배 ‘보’자와 클 ‘태’를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러포트 사령관은 이날 뜻밖의 한국식 이름을 선물받고 “나도 이제 한국사람”이라며 “한미 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뻐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 교육부, 교원평가 협의체에 관련단체 참여제안 교육인적자원부는 3일 교직·학부모·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학교 교육력 제고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교원평가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고, 이들 단체에 참여를 제안했다. 윤웅섭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협의체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 방안을 포함해 학습 지도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학교와 지역 사회 시설 활용을 통한 교육력 제고 사업, 학부모의 교육 활동 참여 확대 등을 논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 협의체를 교육부총리 자문기구인 교육발전협의회 산하 특별위원회로 두기로 했다. 교육부와 교직3단체, 학부모·시민단체, 관련기관 대표로 구성하며, 각 단체가 추천하는 실무자와 평가전문가로 실무지원단도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윤 실장은 “협의체에서 교사평가 단일안 도출을 위해 노력하되 실패하면 세 개 정도의 복수안을 가지고 시범실시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즉 교육부안을 단일안으로 고집하지 않고, 전교조와 한국교총 등의 안을 복수로 채택해 시범실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교조와 한국교총 쪽은 “내부 논의를 거쳐 참여 여부를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만 기자 sungm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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