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석 75% 차지…예산심의 통과 어려울듯
환경영향평가·타당성 조사 감사계획도 밝혀
환경영향평가·타당성 조사 감사계획도 밝혀
이번 6·2 지방선거 뒤 오세훈 서울시장이 속도를 내고 있는 한강운하 건설 사업에 대해 민주당 서울시 의원 당선자들이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새 의회가 열리는 대로 업무 감사와 추가경정 예산 심의를 통해 이 사업을 중단시키겠다고 밝혔다.
조규영 당선자 등 민주당 제8대 서울시 의원 당선자 13명은 22일 오전 서울시 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회적 합의도 안 된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한강운하 사업은 중단해야 한다”며 “민주당 서울시 의원 당선자 79명 전원은 의회가 개원하면 업무 감사와 하반기 추가경정 예산 심의 등 의회의 모든 권한을 동원해 한강운하 사업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성명을 오세훈 시장에게 전달했다.
한강운하 사업은 경인운하와 서울 한강 구간을 연결함으로써 서울에서 인천을 거쳐 중국의 도시들을 오가는 관광선을 운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는 경인운하와 서울 한강 구간에 5000t급 관광선이 드나들 수 있도록 412억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25m인 마포구 양화대교의 교각 사이를 50m로 넓히는 공사를 진행중이다. 이 공사를 위해 올해 24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내년도에 추가로 172억원을 마련해야 한다.
또 시는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 이후 강바닥을 더 준설하고 주변 안전시설을 만드는 데 올해 추가경정 예산으로 200억원, 내년 예산으로 1000억원을 편성해 의회에 요청할 계획이다. 한강사업본부 천석현 한강사업기획단장은 “추경과 내년 예산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공사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이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시 의회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체 106석 가운데 79석을 차지한 민주당은 의원 전원이 한강운하 사업에 반대하고 있으며, 새 의회가 열리는 대로 이 공사를 중단시킨다는 계획이다.
조규영 당선자는 “먼저 한강운하 사업의 환경영향 평가와 타당성 조사가 적절히 진행됐는지 감사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해당자에 대해 징계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또 “사회적으로 합의되지 않으면 앞으로 추경 예산을 포함해 한강운하 관련 예산은 전혀 마련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효성 서울시 대변인은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하나인 서해뱃길 조성계획은 한강을 수변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추진해온 것으로, 정부에서 추진했던 대운하와 다르다”며 “양화대교 구조개선 공사는 중단할 수 없으며, 시 의회가 열리면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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