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춘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왼쪽)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쌍용자동차 사태 해결을 위한 여야노사정 ‘2+3 협의체’ 등을 제안하고 있다. 강창광 기자 chang@hani.co.kr
“미진하면 국정조사” 한발 후퇴
새누리 “비합법 노조 참여 안돼”
새누리 “비합법 노조 참여 안돼”
민주통합당이 27일 당론으로 요구해온 쌍용자동차 국정조사 방안에서 한발 물러나,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여야노사정 2+3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쌍용차 문제를 두고만 볼 수 없다는 게 당의 입장이다. 국정조사 이전에 먼저 여야노사정 협의체를 개최해 여기에서 다 털어놓고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자는 것이 우리 제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협의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미진하면 국정조사를 실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막혀 있는 임시국회를 풀기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국민만 바라보고 양보할 건 양보하고 견제할 건 견제하자는 의미”라고 협의체 제안 배경을 밝혔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완강히 국정조사를 거부하고, 박근혜 당선인도 묵묵부답인 상황에서 어쨌든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인도 마힌드라사의 투자 약속 확인과 협의, 2009년 77일 파업 때 공권력 폭력 문제 및 희망퇴직자와 정리해고자들의 명예회복에 대한 의견청취 및 협의, 손배가압류 해결 방안에 대한 협의 등이 논의 주제들이며, 진상·책임 규명은 일단 해당 상임위별로 조사소위를 만들어 성과를 내보되, 미진하면 국조를 다시 논의하자는 제안”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이런 제안에 대해 “협의체에서 노의 주체가 기업별 노조가 아니라면 제안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조건이 수용되지 않으면 거절할 뜻을 밝혔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금속노조 쌍용차 지부는 정리해고자로 구성된 비합법 노조이자 자신들의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 만든 이익단체이기 때문에 노동자를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쌍용차 노동자 절대다수가 가입한 기업노조를 배제한다면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협의체의 노가 회사 안에 있는 합법노조를 의미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해볼 여지는 있다”고 덧붙였다. 신의진 원내부대변인도 서면브리핑을 통해 “합법성과 대표성을 갖고 있는 이 노조가 참여한다면 노사정협의체를 검토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일부에선 금속노조 지부와 기업노조가 함께 참여하는 ‘2+4’ 형태로 여야 절충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편,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와 쌍용차 경기비상시국회의가 마련한 ‘쌍용차로 향하는 희망버스 결의대회’가 노동자와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6일 오후 경기도 평택역과 쌍용차 평택공장 앞 송전탑에서 열려 쌍용차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손원제 기자, 평택/홍용덕 기자 won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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