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정치 정치일반

박 대통령, 아베 만나 “필요한 조처 잘 취해나가자”

등록 2015-03-29 21:19수정 2015-03-29 21:59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싱가포르 국립대학 문화센터에서 열린 리콴유 전 총리의 국가장례식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나란히 앉아 있다. 박 대통령 왼쪽은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 오른쪽은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아랫줄 맨 오른쪽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 싱가포르 현지 생방송 화면 갈무리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싱가포르 국립대학 문화센터에서 열린 리콴유 전 총리의 국가장례식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나란히 앉아 있다. 박 대통령 왼쪽은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 오른쪽은 레우벤 리블린 이스라엘 대통령. 아랫줄 맨 오른쪽은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 싱가포르 현지 생방송 화면 갈무리
싱가포르 ‘리콴유 국장’ 참석
리위안차오 중 부주석엔
“AIIB 성공위해 협의 잘해나가길”
29일 열린 리콴유 전 싱가포르 총리의 국가장례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이 현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한·중·일 3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합의한 대로, 앞으로 필요한 조치를 잘 취해 나가자”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장례식 뒤 토니 탄 싱가포르 대통령이 주재한 리셉션에서 아베 총리를 만났으며,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가 박 대통령에게 “최근 3국 외교장관 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에 감사드리며, 의장국으로서 역할을 해주신 것을 평가한다”고 말하자, 박 대통령이 이렇게 답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 자리에서 리위안차오 중국 국가부주석도 만났다. 리 부주석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가서명을 축하하며 앞으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관련해 긴밀한 협력을 해나가자”고 말하자, 박 대통령 역시 한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 참여 결정 배경을 설명하며 “앞으로 이 은행의 성공을 위해 협의를 잘 해나가자”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 토머스 도닐런 전 국가안보 보좌관을 개별적으로 만났으며, 이들은 박 대통령에게 “한-미 동맹의 강화를 위해 앞으로 지혜와 필요한 도움을 주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민 대변인이 전했다. 리셉션을 주재했던 토니 탄 싱가포르 대통령은 박 대통령에게 “직접 주빈으로 참석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 박 대통령의 참석은 감동적이고 와주신 의미가 크다”고 사의를 표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낮 12시50분께부터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 열린 리콴유 전 총리의 국가장례식에 참석해 리 전 총리 아들인 리셴룽 현 총리 등 유족을 위로했다. 검은 정장 차림으로 장례식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조문록에 “리 전 총리는 우리 시대의 기념비적인 지도자였다. 그의 이름은 세계 역사의 장에 영원히 기억돼 남을 것이며, 대한민국은 고인을 잃을 슬픔을 모든 싱가포르 국민들과 함께하겠다”고 영문으로 적었다.

싱가포르 국회의사당에 안치됐던 리 전 총리의 운구 행렬은 장례식 시작 전 시청과 파당광장, 싱가포르 콘퍼런스홀 등 시내 중심가를 돌아 장례식장까지 15.4㎞를 이동했으며, 거리로 나온 시민들은 폭우가 내리는 중에도 ‘리콴유’를 외치거나 꽃을 던지며 고인을 배웅했다.

석진환 기자 soulfat@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보는 기사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1.

‘부정선거 전도사’ 황교안, 윤 대리인으로 헌재서 또 ‘형상기억종이’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2.

선관위 “선거망 처음부터 외부와 분리” 국정원 전 차장 주장 반박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3.

오세훈, ‘명태균 특검법’ 수사대상 거론되자 ‘검찰 수사’ 재촉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4.

이재명 “국힘, 어떻게 하면 야당 헐뜯을까 생각밖에 없어”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5.

이재명, 내일 김경수 만난다…김부겸·임종석도 곧 만날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