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울산시 남구 울산도시공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 당선자와의 현장 정책간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이 ‘부산·울산·경남의 화합과 번영을 위한 상생 협약’을 맺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서영지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광역단체장 당선인들이 ‘동남권 신공항 건설 TF’를 구성하면서 일단락됐던 영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그러나 여권에서는 ‘중앙에서 논의된 바 없다. 선거 이후 출구전략의 일환’이라며 실현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인이 TF를 구성하자며 ‘동남권 신공항’ 운을 뗀 자리는 26일 홍영표 원내대표와 정책간담회에서였다.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의 공약이었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여권 내부에 교감을 얻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던 이유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당선인들의 생각’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부산 지역의 한 의원은 27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신공항 문제는 오거돈 당선인의 의지가 강하고 송철호·김경수 당선인은 공감을 하는 상태”라며 “어제 단체장으로서 얘기를 한 것이지 당 차원에서 의지를 갖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2006년 노무현 정부에서 처음 검토가 시작된 동남권(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2007년 대선에서 이명박 후보가 공약으로 들고 나오면서 더욱 기대가 커졌다. 새 공항 입지로 가덕도를 지지하는 부산과 경남 밀양을 선호하는 대구·경북이 충돌하면서 이명박 정부는 2011년 3월 신공항 건립 계획을 백지화했다. 박근혜 정부도 재검토에 들어갔으나 2016년 6월 내린 결론은 김해공항 확장이었다. 정부는 2026년까지 6조원을 들여 김해공항을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조성하기로 결정했고 지난해 8월부터 공항개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작업이 진행 중이다.
여당에서는 부·울·경 당선인들의 ‘동남권 신공항 TF 연구’를 지방선거 뒤 일종의 ‘출구 전략’으로 보고 있다.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재검토 불가’라는 게 정부의 공식 입장이다. 오거돈 당선인이 선거 과정에서 세게 얘기를 했지만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난 것을 당에서도 ‘완전 재검토’로 뒤집을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의원도 “당에서 논의되고 있는 건 없다. TF 검토는 출구전략 차원의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부합한 수용능력 확보와 인천공항의 재난 발생시 대체가 가능한 관문공항으로서 동남권 공항 건설이 필요하다”며 김해공항 확장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정부의 김해신공항(김해공항확장) 사업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덕도 신공항) 그 문제에 대해선 청와대가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태규 김규남 성연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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