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시각

‘경제에 묶인 과학기술, 개헌이 필요하다’ 서명운동

등록 2017-12-19 11:09

과학기술인단체 ESC, 시민참여 온라인 서명 시작
헌법재판소 법정에 걸린 상징문안. 한겨레 자료사진
헌법재판소 법정에 걸린 상징문안. 한겨레 자료사진
“국가는 과학기술의 혁신과 정보 및 인력의 개발을 통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노력하여야 한다.” 헌법 제127조 제1항의 이 조항은 그동안 과학기술을 경제발전의 도구로만 바라보는 낡은 인식을 담고 있다는 지적을 종종 받아왔다 ( ▷관련기사: http://scienceon.hani.co.kr/557922 )

과학기술인단체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는 최근 이런 표현을 헌법에서 빼고 그 대신에 “국가는 학술 활동과 기초 연구를 장려할 의무가 있다”라는 표현의 조항을 헌법에 담을 것을 제안하는 시민 참여 서명운동에 나섰다. (서명 링크: https://goo.gl/TnahHw)

이 단체는 과학기술 관련 헌법 조항의 개정 방향을 이렇게 제안한 이유와 관련해, 현행 관련 조항이 과학기술 활용 가치의 다양성을 담지 못하며 경제발전과 관련이 적은 분야나 기초 연구를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단체는 “현행 헌법 제127조 제1항은 저개발국가 시대의 요구에 부합했던 헌법의 잔재일 뿐이며, 우리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걸맞은 헌법을 가져야 한다”며 “이제 국가가 과학기술은 물론, 문화국가로서 문명의 토대를 일구는 학술 활동 및 기초 연구를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이 단체는 11월25일 헌번 제127조 제1항의 문제점 및 대안을 모색하는 토론회를 열었다. 당시의 자료는 다음 주소에서 얻을 수 있다 (http://www.esckorea.org/board/notice/615). 아래는 시민 참여 서명운동에 나서며 이 단체가 낸 알림 전문이다.

오철우 기자 cheolwoo@hani.co.kr

자료 (출처: http://www.esckorea.org/board/notice/641)

경제에 묶인 과학기술, 개헌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헌법은 과학기술을 제9장(경제) 제127조 제1항에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과학기술의 혁신과 정보 및 인력의 개발을 통하여 국민경제의 발전에 노력하여야 한다.”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는 과학기술을 오로지 경제발전의 수단으로만 보는 현행 헌법의 개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제127조 제1항에서 ‘과학기술의 혁신’을 경제발전의 수단으로 삼도록 명시한 부분을 삭제해야 한다.

둘째, 신설 조문을 아래와 같이 규정하여 ‘제1장 총강’에 두는 것을 제안한다.

“국가는 학술 활동과 기초 연구를 장려할 의무가 있다.”

제3공화국 헌법에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한 과학진흥’이 명시된 이후, 우리나라는 국가가 주도하는 경제 발전 계획에 따라, 과학기술인과 국민 모두의 노력에 힘입어 과학기술을 활용해 높은 산업 수준과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그때와 다릅니다. 국제 정세는 급변했으며, 산업 수준은 높아져 소위 제4차 산업혁명을 언급하기까지 합니다. 이런 시대에 헌법이 과학기술을 여전히 경제발전의 도구로만 바라보는 건 시대착오적인 관점입니다.

과학기술의 활용성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헌법은 여전히 낡은 관점으로 과학기술을 바라보며, 앞으로 과학기술이 나아갈 길에 경제발전이라는 족쇄를 채워 경제발전과 관련이 적은 분야나 기초 연구에 눈을 돌리지 못하게 하여 혁신이 이루어지기 어렵게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현행 헌법 제127조 제1항은 저개발국가 시대의 요구에 부합했던 헌법의 잔재일 뿐이며, 우리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걸맞은 헌법을 가져야 합니다. 이제 국가가 과학기술은 물론, 문화국가로서 문명의 토대를 일구는 학술 활동 및 기초 연구를 장려해야 합니다.

1987년 민주항쟁 이후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의 기회입니다. 경제에 묶인 과학기술이 시대에 걸맞은 위치를 찾고 더 힘차게 도약하기 위해 여러분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함께하시지요.

▷서명 링크: https://goo.gl/TnahHw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사단법인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문의: office@esckorea.org)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우주정거장 박테리아 돌연변이…항생제에도 죽지 않았다 1.

우주정거장 박테리아 돌연변이…항생제에도 죽지 않았다

뒤집혀 착륙한 일본 달 탐사선, ‘영하 170도 밤’ 세번째 살아남았다 2.

뒤집혀 착륙한 일본 달 탐사선, ‘영하 170도 밤’ 세번째 살아남았다

뚜껑 닫아야 물 내려가는 변기, 내 코에 들어갈 박테리아 막아준다 3.

뚜껑 닫아야 물 내려가는 변기, 내 코에 들어갈 박테리아 막아준다

수련의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4.

수련의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왜 그렇게 판단했지? 궁금한 ‘인공지능 블랙박스’ 5.

왜 그렇게 판단했지? 궁금한 ‘인공지능 블랙박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