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우울증 환자, 뇌 속 타우린 농도 20%↓…“타우린 복용 효과 연구”

등록 2023-10-25 11:24수정 2023-10-25 11:45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7T MRI’로 분석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기억·학습 기능을 담당하는 뇌 속 해마의 타우린 농도가 우울증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국내 연구진이 처음 밝혀냈다. 향후 우울증의 예방과 진단, 치료에 있어 타우린의 역할과 중요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연구진이 측정한 뇌 부위(A 그림 노란색 표시)와 해마 스펙트럼(B). 해마의 타우린 신호는 3.4ppm 위치(화살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구진이 측정한 뇌 부위(A 그림 노란색 표시)와 해마 스펙트럼(B). 해마의 타우린 신호는 3.4ppm 위치(화살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바이오화학분석팀의 송영규·조지현·정재준 박사가 연구원의 ‘초고자장 7티(T) 휴먼 엠알아이(MRI·자기공명영상촬영)’ 장비를 이용해 우울증을 앓는 젊은 여성의 뇌 속 해마에서 타우린 농도가 현저히 감소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기존 엠알아이 연구는 주로 뇌의 가장자리인 대뇌피질의 신경대사체를 대상으로 한 반면, 뇌 안쪽에 위치한 해마의 신경대사체와 우울증의 연관성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는 19~29살 여성 76명 가운데 우울증 질환자 실험군 36명과 일반인 대조군 40명을 비교한 결과로, 이들의 타우린 평균 농도는 각각 0.91mM(밀리몰·농도 단위), 1.13mM이었다. 우울증이 있는 젊은 여성의 해마 속 타우린 농도가 일반인보다 20% 낮은 것(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이다. 연구에 사용된 7티 엠알아이는 신호 감도가 높고 고분해능을 얻을 수 있어 미세한 신호 차이를 측정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밝혔다.

해마, 전두엽 및 후두엽의 타우린 농도. 우울증 실험군(붉은색)과 일반인 대조군 해마에서 측정한 타우린의 평균 농도는 각각 0.91mM(밀리몰), 1.13 mM.
해마, 전두엽 및 후두엽의 타우린 농도. 우울증 실험군(붉은색)과 일반인 대조군 해마에서 측정한 타우린의 평균 농도는 각각 0.91mM(밀리몰), 1.13 mM.

세계보건기구(WHO) 자료를 보면, 전 세계 우울증 환자는 2억6천만여명에 달한다. 한국의 경우, 20대 여성의 증가세가 두드러져 지난해 전체 우울증 환자 100만명 가운데 20대 여성이 12만1534명(12.1%)이었다. 최근 5년 사이 2배 이상 폭증했다.

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이번 연구는 한국한의학연구원·충남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됐으며, 생물 정신의학 분야 학술지인 ‘생물학적 정신의학’(Biological Psychiatry)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됐다. 조지현 박사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장기 추적 관찰에 의한 타우린 농도 변화, 타우린 복용에 따른 우울증 치료 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용 기자 xeno@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박테리아 꽃부터 유성우 쇼까지…네이처가 뽑은 올해의 과학사진 1.

박테리아 꽃부터 유성우 쇼까지…네이처가 뽑은 올해의 과학사진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내년 초 도쿄서 달린다 2.

구글 웨이모 자율주행차, 내년 초 도쿄서 달린다

혈액형 상관없이 수혈받나…A·B형, O형으로 바꾸는 효소 발견 3.

혈액형 상관없이 수혈받나…A·B형, O형으로 바꾸는 효소 발견

과학자가 본 계엄 실패 원인…신세대 장병이 ‘민주주의 살인’ 막았다 4.

과학자가 본 계엄 실패 원인…신세대 장병이 ‘민주주의 살인’ 막았다

유전자 편집의 윤리,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5.

유전자 편집의 윤리,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