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우주인들 김치·라면 너무 좋아해”

등록 2008-04-13 21:06수정 2008-04-14 23:25

한국 우주인 이소연씨가 무중력 상태에서 우주인 얼굴이 얼마나 어떻게 붓는지 실측하려고 국내에서 개발된 ‘얼굴 등고선 촬영장비’를 이용해 자신의 얼굴을 찍고 있다.  제공
한국 우주인 이소연씨가 무중력 상태에서 우주인 얼굴이 얼마나 어떻게 붓는지 실측하려고 국내에서 개발된 ‘얼굴 등고선 촬영장비’를 이용해 자신의 얼굴을 찍고 있다. 제공
이소연씨 우주정거장 생활 나흘째
학생들과 9분간 ‘우주체험’ 대화
“우주인들 사이에서 라면·김치·고추장 인기가 아주 좋아요.”

국제 우주정거장(ISS) 도착 나흘째를 맞은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30)씨가 지상과 교신을 하며 우주정거장의 일상과 무중력의 체험을 전해오기 시작했다. 이씨는 13일 저녁 6시15분부터 10분 동안 우주인사업 주관 방송사인 <에스비에스> 사옥과 국제우주정거장(ISS)을 음성교신으로 연결한 ‘우주 기자회견’에서 “한식에 대한 반응이 너무 좋아 귀환할 때 남은 음식을 선물하고 가야겠다”며 이날 새벽에 열린 ‘우주 만찬’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씨는 이어 저녁 7시59분부터 9분 동안 경기 평택 한광고에 대기 중이던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의 초·중·고등학생들과 무선통신(햄)으로 대화하며 우주 체험을 나눴다.

이씨는 이날 떠다니는 물방울에 종이 무궁화꽃을 달아 큰 물방울에 집어넣고 작용-반작용 같은 물리법칙이 무중력에선 어떻게 일어나는지 등을 보여주는 교육실험을 시연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실험 과정을 녹화해 이씨가 지구로 돌아온 뒤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주에서 초파리 실험하는 이소연 한국최초 탑승우주인 이소연씨가 국제우주정거장에서 11일부터 12일 사이 (한국시간) 부터 우주에서 초파리 실험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우주에서 초파리 실험하는 이소연 한국최초 탑승우주인 이소연씨가 국제우주정거장에서 11일부터 12일 사이 (한국시간) 부터 우주에서 초파리 실험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씨는 이에 앞서 지난 12일 <에스비에스>와 한 화상 대화에서 우주정거장 시설을 둘러보며 소개했으며, “우주에서 가장 안타까운 현실 중 하나는 얼굴이 이렇게 퉁퉁 붓는다는 것”이라며 무중력(미세중력)에서 피가 몸 전체로 골고루 퍼져 나타나는 신체 변화의 경험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아직 날아다니는 게 서툴러 여기저기 부딪히고 무릎에 멍도 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저녁 이명박 대통령과 한 화상 대화에서 이씨는 “우주에 직접 와보니 과학기술의 대단함을 느꼈다”며 “많은 한국인들이 나처럼 우주 탐험의 기회를 갖게 도와 달라”고 말했고, 이 대통령은 “우주과학 시대를 여는 데 우리 힘을 다 모아 대한민국이 과학기술 국가가 되도록 힘을 최대로 쏟겠다”고 답했다.

오철우 기자 cheolwoo@hani.co.kr, 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과학자들은 외계인의 존재를 얼마나 믿을까? 1.

과학자들은 외계인의 존재를 얼마나 믿을까?

영양 가득 ‘이븐’하게…과학이 찾아낸 제4의 ‘달걀 삶는 법’ 2.

영양 가득 ‘이븐’하게…과학이 찾아낸 제4의 ‘달걀 삶는 법’

온 우주 102개 색깔로 ‘3차원 지도’ 만든다…외계생명체 규명 기대 3.

온 우주 102개 색깔로 ‘3차원 지도’ 만든다…외계생명체 규명 기대

2032년 소행성 충돌 위험 2.2%로 상승…지구 방위 논의 시작되나 4.

2032년 소행성 충돌 위험 2.2%로 상승…지구 방위 논의 시작되나

시금치·양파·고추…흰머리 덜 나게 해주는 루테올린의 발견 5.

시금치·양파·고추…흰머리 덜 나게 해주는 루테올린의 발견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