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우리 몸은 1초에 380만개의 세포를 교체한다

등록 2021-01-27 10:03수정 2021-01-27 12:11

하루 3300억개...질량으론 하루에 80g
혈액세포가 86%...12%는 장 상피세포


새로 생산되는 세포의 대부분은 적혈구 등의 혈액세포다. 픽사베이
새로 생산되는 세포의 대부분은 적혈구 등의 혈액세포다. 픽사베이
우리가 살아 숨쉬는 동안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은 끊임없이 세대교체를 한다. 한 세포의 힘이 다하면 몸이 좀비가 되지 않도록 재빨리 다음 세포를 만들어 그 자리를 메꿔준다. 우리 몸에서는 과연 얼마나 빨리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을까? 세포가 전부 새로운 것으로 교체되면 내 몸은 이전의 몸과 같은 걸까, 다른 걸까?

이스라엘 와이즈만연구소 연구진이 인간 신체의 세포 회전율을 추정한 결과를 국제 학술지 `네이처 메디신'에 최근 발표했다.

2016년 인체의 전체 세포 수가 30조개 안팎이라는 계산 결과를 발표했던 이 연구진은 당시의 연구를 더 확장해 이번엔 유형별 세포의 수명을 토대로 우리 몸 전체의 세포 회전율 계산을 시도했다.

그 결과 우리 몸은 하루에 평균 약 3300억개의 세포를 갈아치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 전체 세포의 1%를 약간 웃도는 규모다. 1초당 380만개꼴로 세포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다. 질량 기준으로는 하루 80g이다. 이는 전체 세포 질량의 0.2%에 해당한다. 죽은 세포는 일부는 몸에서 떨어져 나가고, 일부는 기생충의 먹이가 되고, 일부는 몸 안에서 분해된다.

_______
20대 170cm, 70kg 남성을 기준으로 계산

연구진은 20~30세의 건강한 170cm, 70kg 남성을 기준으로, 전체 세포 집단의 0.1% 이상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 유형을 계산에 포함시켰다. 각 세포 유형의 수명에 대한 자료는 인간 세포를 대상으로 직접 수명을 측정한 이전 연구 결과들에서 수집했다. 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장 상피 세포의 수명은 3~5일로 매우 짧다. 혈액세포의 경우 적혈구의 수명은 120일 정도로 비교적 길지만 백혈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호중구는 평균 0.9일이다. 하지만 소뇌의 뉴런, 수정체 등 일부 세포들은 우리 몸의 일생과 수명을 함께할 정도로 매우 길다.

연구진이 계산한 결과 매일매일 교체되는 세포의 86%는 혈액 세포, 즉 적혈구와 백혈구였다. 이어 장 상피세포가 12%로 그 뒤를 이었고, 몸을 덮고 있는 피부세포는 1.1%에 불과했다. 나머지 세포들은 다 합쳐도 1%가 채 안됐다.

그러나 질량 기준으로 본 회전율은 좀 다르다. 매일 교체되는 세포 중 혈액세포 비중은 48.6%에 그쳤다. 이어 장 상피 세포가 41%로 큰 차이 없는 2위다. 두 세포의 질량 기준 회전율 비중 차이가 적은 것은, 장 상피세포가 더 크고 수명이 짧은 탓이다. 반면 지방 세포와 근육 세포는 질량 비중은 75%로 매우 높지만, 수명이 길어 질량 회전율에서의 비중은 5%에 불과하다. 인체 세포의 질량은 몸 전체의 66% 정도다. 몸무게 70kg인 남성이라면 46kg은 세포의 무게라고 할 수 있다. 나머지는 세포 밖의 체액과 고형물이다.

_______
80일이면 모든 세포 교체되는 격

연구진은 계산 결과로 볼 때 숫자로 본 인체의 전체 세포가 교체되는 회전주기는 평균 80일, 질량 기준 회전주기는 평균 1년반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두 회전주기에 차이가 나는 것은 작은 세포는 수명이 짧은 반면 무겁고 큰 세포는 수명이 10년을 넘는 데서 비롯된다. 연구진은 인체의 기초대사 에너지를 분석한 결과 새로운 세포의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는 기초대사량의 1%라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그동안 인체 세포 수나 수명에 대해선 연구가 있었지만 인체 전체의 세포회전율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며 이번 분석이 건강과 질병 연구에서 조직의 재생에 관한 문제에 하나의 통찰을 줄 수 있기를 기대했다. 연구진은 그러나 세포 유형별 회전율은 개인의 연령, 건강 상태, 체격, 성별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이번 연구는 하나의 기준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세포의 부단한 세대교체는 `테세우스의 배'처럼 인체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볼 또 하나의 측면을 제공해준다. 픽사베이
세포의 부단한 세대교체는 `테세우스의 배'처럼 인체의 정체성에 대해 생각해 볼 또 하나의 측면을 제공해준다. 픽사베이
_______
세포가 교체된 내 몸은 이전과 같은 걸까 다른 걸까

연구진은 논문 말미에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테세우스의 배' 이야기로, 인간의 정체성과 관련한 철학적인 질문도 던졌다.

‘테세우스의 배’란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가 미궁에 갇혀 제물이 될 뻔한 젊은이들을 구출해 돌아온 배를 가리킨다. 아테네는 그의 영웅담을 기려 그가 타고 온 배를 전시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배의 널빤지가 하나둘씩 썩어 새 것으로 교체하게 됐다. 만약 배의 모든 부분을 새 것으로 교체한다면 이 배도 여전히 테세우스의 배일까? 만약 대부분이 교체되고 일부만 남아 있다면 어떻게 봐야 할까?

본질적으로 보수 작업을 한 것인만큼 테세우스의 배가 맞다 할 수도 있고, 배의 모든 부분을 새로운 것으로 교체한 것이면 완전히 다른 것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연구진은 "우리의 세포 회전율 분석 역시 테세우스의 배와 비슷하게 인체의 정체성과 관련한 또 다른 측면을 드러내 보여준다"고 말했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커피 애호가 몸엔 이 박테리아 8배 많아…카페인 때문은 아니다 1.

커피 애호가 몸엔 이 박테리아 8배 많아…카페인 때문은 아니다

박테리아 꽃부터 유성우 쇼까지…네이처가 뽑은 올해의 과학사진 2.

박테리아 꽃부터 유성우 쇼까지…네이처가 뽑은 올해의 과학사진

초속 1600km 중성자별이 그린 ‘기타 성운’ 3.

초속 1600km 중성자별이 그린 ‘기타 성운’

지구는 진짜로 우리의 유일한 우주선이다 [.txt] 4.

지구는 진짜로 우리의 유일한 우주선이다 [.txt]

숙취 두통 일으키는 핵심 원인 찾았다 5.

숙취 두통 일으키는 핵심 원인 찾았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