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과학

[화성생중계] 오늘 저녁 7시15분 화성에 헬리콥터 뜬다

등록 2021-04-19 17:00수정 2021-04-19 17:24

나사, 지구 외 천체서 첫 동력 비행 도전
4월8일 탐사차량 퍼시비런스의 카메라로 촬영한 헬리콥터 ‘인지뉴이티’. 나사 제공
4월8일 탐사차량 퍼시비런스의 카메라로 촬영한 헬리콥터 ‘인지뉴이티’. 나사 제공
미국항공우주국(나사)이 화성에 보낸 초소형 헬리콥터 인지뉴이티(독창성이란 뜻)의 첫 시험비행 영상이 19일 오후 7시15분(한국시각 기준) 나사 티브이(https://www.nasa.gov/nasalive)와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중계된다. 이 영상은 인지뉴이티에서 65미터 떨어진 거리에 있는 탐사차량 퍼시비런스의 내비게이션 카메라와 마스트캠으로 촬영하게 된다.

앞서 나사는 이날 오후 4시30분 개발비 8000만달러가 들어간 초소형 헬레콥터 인지뉴이티의 첫 시험비행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비행은 제어 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된다. 화성과 지구의 거리가 너무 멀어 실시간 원격 조종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지구와 화성의 거리는 2억7800만km로, 지구에서 보낸 신호가 화성에 도착하는 데는 약 15분30초가 걸린다.

인지뉴이티는 애초 지난 12일 첫 비행할 예정이었으나, 9일 실시한 시운전에서 비행명령 신호작동 시스템(워치독 타이머) 오류로 비행모드로 전환되지 않아 비행 일정을 14일 이후로 늦췄다. 이후 명령 시스템을 조정해 지난 16일 시운전을 마쳤다.

높이 0.5미터, 회전 날개 길이 1.2미터인 인지뉴이티는 무게가 1.8kg에 불과한 초소형 헬기다. 그러나 무게가 아무리 가볍더라도 공기가 희박한 화성 대기에서는 날기가 어렵다. 화성 중력은 지구의 3분1로 낮지만 대기 밀도가 지구의 1%에 불과해 공기의 힘으로 양력(물체를 띄우는 힘)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화성에서 비행하려면 지구에서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날개를 돌려야 양력이 만들어진다. 인지뉴이티는 상하로 배치된 두 날개가 서로 엇갈린 방향으로 1분에 2537회씩 회전하도록 설정돼 있다. 초당 40회꼴이다. 이는 지구의 헬리콥터 날개보다 5~10배 빠른 속도다.

계획대로라면 인지뉴이티가 지상 3미터까지 상승하는 데는 약 6초가 걸린다. 이 높이에 도달하면 30초 동안 왕복 300미터를 선회한 뒤 이륙했던 장소로 돌아와 착륙한다.

곽노필 선임기자 nopi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불의 천체’ 이오에는 폭 200km 용암 호수가 있다 1.

‘불의 천체’ 이오에는 폭 200km 용암 호수가 있다

새인데 타조는 달리고 펭귄은 헤엄친다…AI도 버거운 ‘상식의 벽’ 2.

새인데 타조는 달리고 펭귄은 헤엄친다…AI도 버거운 ‘상식의 벽’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3.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4.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수컷에서 난자 만들어 자손까지…남녀 차이는 고정불변일까 5.

수컷에서 난자 만들어 자손까지…남녀 차이는 고정불변일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