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미래&과학 기술

허드렛일 처리 ‘인간형 로봇’ 꿈…100년만에 실현될까?

등록 2021-09-05 18:08수정 2021-09-06 09:28

일론 머스크 “내년에 시제품 공개”
성인 몸집에 짐 들고 걷는 기능도
“지루하고 위험한 일 사람대신 처리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로봇”

튜링 “사람닮은 로봇 어리석은 일”
‘범용’대신 기능별 로봇이 ‘대세’
테슬라, ‘휴머노이드 로봇’ 청사진

2021년 8월19일 테슬라 인공지능 발표 행사(AI 데이)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봇’의 사양. 테슬라 제공
2021년 8월19일 테슬라 인공지능 발표 행사(AI 데이)에서 공개된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봇’의 사양. 테슬라 제공

사람을 닮은 ‘ 인간형 ( 휴머노이드 ) 로봇 ’ 은 성공할 수 있을까 .

2014년 최초의 감성인식형 휴머노이드 로봇이라며 가정용 · 상업용으로 시판돼 화제를 모았던 일본 소프트뱅크의 ‘ 페퍼 ’(사진) 가 사실상 사업화에 실패하고 철수 단계라는 소식이 최근 알려졌다. 한편 새로운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이 발표됐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얼굴 사진)는 지난 19일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공장에서 연례 인공지능 발표행사 (AI 데이) 를 열어 인간형 로봇 ‘ 테슬라 봇 ’ 을 개발중이라며 내년에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발표회엔 ‘ 테슬라 봇 ’ 의상을 입은 댄서가 등장해 퍼포먼스를 했다.  머스크는 “이미 바퀴달린 로봇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휴머노이드 로봇에 필요한 부품은 거의 갖고 있다” 며 “ 테슬라가 전기차 제조기업 이상으로 인식되길 바란다 ” 고 말했다.

테슬라 봇은 키 177㎝, 무게 57㎏ 으로 성인 몸집에 20㎏ 의 물건을 옮길 수 있으며 시속 8km 속도로 움직일 수 있다고 개발 사양이 공개됐다. 머리엔 8개 카메라로 이뤄진 시각 시스템이 장착돼 눈 역할을 하고, 가슴 부위엔 인공지능이 탑재되는데 자체개발 반도체 (D1) 를 사용한 슈퍼컴퓨터와 연계돼 작동할 예정이다. 머스크는 “공상과학 영화의 디스토피아는 생각지 않고 있다” 며 “사람이 꺼리는 지루하고 반복적이고 위험한 일을 테슬라 봇이 대신하거나 지원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 테슬라 봇은 인간에 의해, 인간을 위해 만들어질 것 ” 이며 “ 미래에 육체노동은 선택사항이 될 것 ” 이라고 말했다.

체코의 극작가 카렐 차페크는 1920 년 발표한 희곡 < 로숨의 유니버설 로봇 > 에서 ‘ 로봇 ’ 이란 말을 처음 사용했다. 로봇 (robot) 은 허드렛일 또는 노예상태를 뜻하는 체코어 로보타 (robota) 에서 온 말이다. 100 년 전 작가의 상상이 일론 머스크에 의해 현실로 구현될 수 있을까?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열기는 높지만, 성공 여부에 대해선 전망이 크게 엇갈린다.

■ 범용로봇 사람처럼 쓸모 ‘무궁무진’

일본 소프트뱅크가 판매중인 최초의 감성인식형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는 최근 생산 중단과 사업 철수 추진 사실이 알려졌다. 소프트뱅크 제공
일본 소프트뱅크가 판매중인 최초의 감성인식형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는 최근 생산 중단과 사업 철수 추진 사실이 알려졌다. 소프트뱅크 제공

각종 도구, 기계장치가 대부분 사람의 조작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기 때문에 잘 기능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등장하면 사람 활동의 상당 부분을 대체하거나 지원할 수 있다. 인간형 로봇 소피아를 개발한 핸슨로보틱스의 창업자 데이비드 핸슨은 일찍이 “사람을 닮은 로봇은 넘어지고 대화에서 주제를 잃어버리고 우리를 오해하고 흥분시키는 만큼 실망시키며 개발자와 일반인을 좌절시킨다” 면서 “하지만 걸음마 단계의 휴머노이드 로봇은 계속 성장하므로 양육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사람을 닮은 로봇은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기능을 통해, 다른 기계가 제공할 수 없는 가치와 역할을 보여줄 수 있다. 공상과학 영화에서처럼 인간을 위협하는 인간형 로봇을 우려할 단계는 까마득해 보인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로봇 분야를 넘어 생물학, 인지과학, 기계공학, 인공지능 및 음성인식, 신경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을 촉진시키므로 광범한 과학기술 발달로 이어진다는 게 개발찬성론자들의 견해다.

■ “ 휴머노이드 로봇, 장점 없다”

컴퓨터의 선구자 앨런 튜링은 1951 년 “사람 닮은 로봇을 만드는 일은 헛되고 매우 불쾌한 결과가 될 것” 이라며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지 말라” 고 경고했다. <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 > 의 저자 스튜어트 러셀도 “휴머노이드 로봇의 문제는 그 모습 때문에 우리가 인간의 특성을 부여하도록 속인다는 점” 이라며 “그걸 빼면 휴머노이드의 장점은 없다” 고 최근 밝혔다.

구글 로봇공학자 출신의 로봇사업가 라이언 힉맨은 < 미디엄 > 기고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은 옳은 문제에 대한 그릇된 해답” 이라며 “어떤 작업을 자동화하려면 온전한 사람의 형태보다는 전동 연필깎이처럼 훨씬 단순한 형태로 수행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미래 자동차 기술 또한 운전로봇대신 자율주행차량 개발 경쟁으로 진행되고 있다. 가정에서도 사람닮은 1 대의 범용 로봇이 아니라 청소, 설거지, 세탁, 요리 등 고유의 기능별 직무를 자동화한 각각의 로봇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자동화가 진행되고 있다.

2021년 8월19일 테슬라 인공지능 발표 행사(AI 데이)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봇’을 발표하고 있다. 테슬라 제공
2021년 8월19일 테슬라 인공지능 발표 행사(AI 데이)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휴머노이드 로봇 ‘테슬라 봇’을 발표하고 있다. 테슬라 제공

여러 전문가들은 머스크의 발언이 실체없이 과대포장된 마케팅일 뿐이라고 폄하한다. < 시엔엔 (CNN)> 과 <블룸버그> 등 외신은 머스크가 기존에도 실체없이 이미지만 갖고 마케팅을 벌여온 과거를 상기시켰다. 또다른 형태의 로봇인 자율주행차와 휴머노이드 로봇을 동시에 개발한다는 머스크의 주장은 기본적으로 상호충돌하는 사업전략이기도 하다.

2015년 미국 미 방위고등연구계획국 ( 다르파 ) 주최 재난로봇대회에서 우승한 휴머노이드 로봇 휴보를 개발한 오준호 카이스트 명예교수는 < 한겨레 > 와의 통화에서 “휴머노이드 로봇을 연구하고 있지만, 실용적 목적을 갖고 하는 것은 아니다” 라며 “인간형 로봇은 다목적이어서 인간처럼 무엇이든 시도하게 할 수 있다는 게 장점” 이라고 말했다. 재난상황이나 우주탐사와 같은 예측불가 상황에서 다른 수단이 없을 때 휴머노이드의 활용가치가 있지만, 현 단계에선 실용성이 없다는 얘기다.

구본권 사람과디지털연구소장 starry9@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미래&과학 많이 보는 기사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1.

인공지능, “충격적 속도”로 인간을 앞서고 있다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2.

살 뺀 로봇 일꾼, 현대차에 취업한다…“인간 뛰어넘을 것” [영상]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3.

80년 만에 터지는 우주 시한폭탄…‘신성’ 폭발 우주쇼 예고

스님의 사리, 과학적 증명 가능할까? 4.

스님의 사리, 과학적 증명 가능할까?

34·60·78살...인간은 세 번 늙는다 5.

34·60·78살...인간은 세 번 늙는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