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환경

보수층 61.3%에서도 “오염수 방류 반대”

등록 2023-09-01 14:15수정 2023-09-01 16:47

환경단체, 1천명 여론조사
오염수 방류 반대 72.4% vs 찬성 20.4%
72.6% “중, 일 수산물 수입 금지 잘했다”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제주범도민운동본부가 지난 29일 오후 제주시 노형오거리에서 3차 제주범도민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제주범도민운동본부가 지난 29일 오후 제주시 노형오거리에서 3차 제주범도민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 방류한 가운데 환경단체가 벌인 여론조사에서 조사 대상자 10명 가운데 7명 이상이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본 수산물 수입을 금지한 중국의 조처에 대해선 잘한 결정이라고 보는 비율도 72%에 이르렀다.

환경단체 환경보건시민센터와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1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여론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반대 72.4%, 찬성 20.4%로, 반대가 찬성보다 3.6배 많았다. ‘모름’과 ‘기타’는 7.2%였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보수층에서도 61.3%가 반대하는 등 성과 연령, 정치성향을 불문하고 비판적인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이 사안에 대해 한국 정부는 해양 방류에 ‘과학적으로 문제 없다’고 하면서도 ‘찬성도 반대도 아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알려주고 정부의 속마음이 뭐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은 결과, 조사 대상자의 77.7%가 ‘사실상 오염수 방류에 찬성하고 있는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중국의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 조처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조사 대상자의 71.6%가 ‘잘한 결정’이라며 ‘잘못한 결정’(20.0%)이라고 답변한 응답자의 3배를 훌쩍 넘었다.

우리나라도 일본 수산물 수입 금지를 해야 하느냐고 묻는 질문에 대해선 찬성이 78.3%, 반대가 18.5%를 기록했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참여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참여하겠다’는 의견이 65.2%로, ‘불참하겠다’는 의견 30.8%의 2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윤석열 정부가 오염수 방류 반대 의견을 가짜 뉴스나 괴담으로 몰아붙이지만, 실은 자신의 찬성 의견을 가리기 위해 그러는 것이라고 다수 국민이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두 단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전국 18살 이상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시행됐다. 무작위로 휴대전화 번호를 생성하는 알디디(RDD) 자동응답(ARS) 조사 방식을 사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 ±3.1%이다. 질문지와 결과는 환경보건시민센터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남종영 기자 fand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지금 당장 기후 행동”
한겨레와 함께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박정훈 무죄” 탄원, 하루도 안 돼 1만5천명 서명 돌파 1.

“박정훈 무죄” 탄원, 하루도 안 돼 1만5천명 서명 돌파

‘윤 퇴진 집회’ 조합원 영장 기각에도…경찰, 민주노총 잡도리 조사 2.

‘윤 퇴진 집회’ 조합원 영장 기각에도…경찰, 민주노총 잡도리 조사

검찰도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항소…“양형 부당하다” 3.

검찰도 이재명 ‘선거법 위반’ 1심 항소…“양형 부당하다”

군검찰 징역 3년 구형에 박정훈 “거짓은 진실 못 이긴다” [영상] 4.

군검찰 징역 3년 구형에 박정훈 “거짓은 진실 못 이긴다” [영상]

‘퐁퐁남’ 탈락, 고개 숙인 네이버웹툰…“외부 자문위 운영, 정책 개선” 5.

‘퐁퐁남’ 탈락, 고개 숙인 네이버웹툰…“외부 자문위 운영, 정책 개선”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