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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환경

생태도시? 아직도 아장아장 걸음마

등록 2005-06-14 16:16수정 2005-06-14 16:16

 맨 위부터, 대구시 신천하수종말처리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생태적 하천 복원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는 전주천, 도심의 녹색띠로 거듭나고 있는 광주시 폐철로 터.     대구·전주·광주시청 제공
맨 위부터, 대구시 신천하수종말처리장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생태적 하천 복원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는 전주천, 도심의 녹색띠로 거듭나고 있는 광주시 폐철로 터. 대구·전주·광주시청 제공


지난 5일은 32번째를 맞은 ‘세계환경의 날’이었다. 올해 세계환경의 날 주제로 유엔은 ‘그린시티(녹색도시)’를 내걸었다. ‘녹색도시’는 간단히 말해 환경친화적 도시,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를 의미한다. 우리나라 도시들은 ‘녹색’보다 ‘생태’라는 표현을 선호해, 많은 도시들이 ‘생태도시’를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다. 생태도시로 가겠다고 선언한 우리 도시들은 지금 어디쯤 와 있을까?

‘선언’은 넘치는데 ‘실천’은 부족=울산시는 지난해 6월 ‘생태도시 울산’선포식을 열고 시의 모든 행정을 ‘친환경 생태도시 건설’을 정점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그 3개월 뒤 울산시는 울산·온산공단의 대기오염물질이 시내 주거지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설정한 공해완충녹지 안의 삼산·여천동 쓰레기매립장에 6홀짜리 골프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골프장의 반환경성까지 굳이 들먹이지 않더라도 공해완충녹지 가운데 구멍을 내는 것 만으로도 환경이나 생태와는 거리가 먼 계획이었다.

비슷한 사례는 ‘생태도시’를 비전으로 내건 다른 도시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모두들 유행처럼 생태도시를 표방하고 있지만, 전체 도시의 기반을 생태계의 순환 원리에 두고 토지활용은 물론 교통, 에너지 소비, 폐기물 처리 등 인간 활동의 모든 부문에서 생태계 부담을 최소화할 것을 요구하는 생태도시의 본 뜻을 제대로 실천해가는 곳은 찾기 힘들다. 생태도시 조성을 목표로 진행되는 사업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도시에게 생태도시의 의미는 ‘녹지가 많은 도시’나 ‘살기 좋은 쾌적한 도시’ 정도에 머무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수준의 인식으로는 환경과 경제적 편익 같은 가치가 부딪칠 때 환경이 밀릴 수밖에 없다.

녹지 많은 도시일뿐
모범사례 아직 없지만…

이창우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연구위원은 생태도시를 표방하는 우리나라 도시들의 주요 문제점으로 도시 전체의 생태적 수용능력에 대한 고려 없이 각각의 사업에만 몰두한다는 점과 주민을 참여시키는데 소홀하다는 점 등을 들고, “도시의 생물권 조차 파악이 안된 상태에서 파편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은 전체 도시의 생태도시화에 통합되기 어렵고, 주민의 적극적 참여 없는 생태도시 추진은 단순한 시설공사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작지만 의미있는 움직임들도=국내 도시들의 생태도시를 향한 발걸음은 여전히 걸음마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종합적인 측면에서 모범사례로 들만한 곳은 아직 없지만 부분적으로는 눈에 띄는 도시들이 없지 않다. 대표적인 곳은 서울시다. 서울시는 자연과 공존하는 녹색도시를 목표로 뚝섬 서울숲 조성을 비롯한 녹지 확충, 하천수질과 대기질 개선, 교통망 정비 등 다양한 사업을 앞장서서 펼치고 있다. 특히 도시의 생태적 수용능력을 보여주는 도시생태현황도를 바탕으로 구체적 환경비전을 내놓은 도시는 우리 나라에서 서울시 한 곳 뿐이다.

▲ 자전거를 타고 등교하는 상주의 여고생들. 상주시청 제공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담장허물기를 시작해 많은 지자체들이 뒤따르게 하는 성과를 거둔 대구시는 최근 태양도시를 내걸고 화석에너지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생태도시를 지향한 시의 관심이 녹지 확충에서 에너지 부문까지 확장된 것이다. 마찬가지로 태양도시를 표방한 광주시는 광주역에서 동성중에 이르는 길이 7.9㎞ 폭 8~15m의 폐철로 부지의 공원화 사업으로 전국적 관심을 모으고 있다. 택지나 자동차 도로 등으로 활용하자는 주장을 물리친 이 사업으로 광주 도심에는 새로운 녹색 띠가 만들어지고 있다.

전주시의 생태 개념 하천 복원도 두드러진다. 첫 단계로 이뤄진, 동서학동에서 서신동 삼천 합류지점까지의 전주천 7.2㎞ 구간 복원은 일본에까지 모범사례로 알려져 상을 받기도 했다. 전주천 복원이 특히 주목을 받는 이유는 주민과 환경단체를 적극 참여시켰다는 점에 있다. 이처럼 사업 초기부터 민관공동협의회를 가동한 덕분에 예산도 절감되고, 주민 활용을 우선으로 한 친수공간 조성에서 생태복원으로의 중심이동이 가능할 수 있었다는 것이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런 노력의 결과 2~5급수이던 수질은 1~2급수로 개선됐고, 사라졌던 물고기들이 돌아왔다.

이밖에 자전거의 수송분담률이 전국 평균의 8배에 이르게 한 상주시의 자전거 보급을 빼놓을 수 없고,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야생동물 서식현황까지 상세히 표시한 성남시의 도시생태현황도 제작, 역시 지자체 단위의 온실가스 감축을 처음으로 시도한 제천시의 기후보호도시 추진 등도 작지만 의미있는 움직임으로 볼 수 있다.

김정수 기자 jsk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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