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병원장들 “의대생 국시 치르게 해달라” 대리사과 했지만…

등록 2020-10-08 11:27수정 2020-10-08 18:59

서울대·고려대 등 주요 대학병원장, 대국민 성명 발표
“2700여명 배출 못 되면 심각한 의료공백 발생”
복지부 “재응시 어렵다는 기존 입장 변함 없다”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에 재응시할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는 김영훈 고려대 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 병원장, 윤동섭 연세대 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 의료원장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하고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에 재응시할 수 있도록 허락해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는 김영훈 고려대 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 병원장, 윤동섭 연세대 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 의료원장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8일 “의대생들에게 국가고시 기회를 허락해주시기를 바란다”며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은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제목의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하면서 “코로나19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에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밝혔다. 발표 자리에는 김연수 서울대 병원장, 윤동섭 연세대 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 의료원장 등 주요 국립대·사립대 병원장들이 함께 참석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언제 종식될 지 모르는 엄중한 시점에서 당장 2700여명의 의사가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은 상상하기조차 싫은 심각한 의료공백”이라며 “6년 이상 학업에 전념하고 잘 준비한 의대생들이 미래 의사로서 태어나 국민 곁을 지킬 수 있도록 국가고시 기회를 허락해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김영훈 의료원장은 “국민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인으로서, 또 선배로서 지금도 환자 곁을 지키고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마음을 사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 질책은 (의대생들이 아니라) 선배들에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병원장들은 성명을 발표한 뒤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을 만나,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를 재응시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5일 전국의대교수협의회, 7일에는 국가고시를 주관하는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장도 차례로 전현희 위원장을 찾아와 의사 국가고시 재응시 문제 해결을 부탁했다.

하지만 정부는 재응시 기회를 주는 것에는 선을 긋고 있다. 재응시 기회를 열어주면 다른 국가시험 응시자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생기는 데다가, 이에 대한 국민 여론도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이날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재응시는 어렵다는) 정부의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점은 없다”며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뒤늦게 국민들에게 사과한 것은 다행이나, (의사들의 집단휴진, 의대생들의 국시 거부와 관련해) 생명에 위협을 느낀 국민들의 우려가 쌓여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예랑 권지담 기자 yrcom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1.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2.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3.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국공립대 교수들, 정부·의료계에 “구곡간장 심정으로 대화 제안” 4.

국공립대 교수들, 정부·의료계에 “구곡간장 심정으로 대화 제안”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5.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