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의료·건강

의협, 국시 해결 안되면 투쟁 재개 시사

등록 2020-10-30 19:20수정 2020-10-31 02:32

“당정, 의료정책 협의 전 해법 내야”
정부, 원칙 고수 속 “상황 주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의협 권고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대한의사협회 용산임시회관에서 열린 독감예방접종 사망사고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의협 권고문을 낭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을 논의할 의-정 협의체 구성을 앞두고, 대한의사협회(의협) 등이 “정책 협의 이전에 의대생의 의사 국가시험(국시) 재응시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생각을 거듭 밝혔다. 의협 등은 새달 초 열릴 예정인 범의료계투쟁위(범투위) 회의에서 이 문제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의협은 3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임시회관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시도의사회 등과 연석회의를 열어, 의사 국시 재응시와 관련한 논의를 벌였다. 이 자리에서 최대집 의협 회장은 “국시 재응시는 9·4 의정합의의 정신과 취지에 따라 반드시 먼저 해결돼야 하는 문제”라며 “당정이 이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면 의료계는 다시 강력한 투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들은 ‘강력한 투쟁’의 방식은 결정하지 않았다. 그 대신 의협과 의대생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범투위에 11월 초로 예정된 회의에서 이 문제를 논의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한재민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은 “(대정부) 협의와 투쟁의 중심에 범투위가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시 문제와 관련해 의대생의 목소리를 충분히 반영하려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젊은 의사들과 예비의사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의사 결정 구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범투위는 지난 9월 의사 집단휴진 당시 의료계 단체들이 ‘대표’ 격으로 꾸린 곳이다.

정부는 “국민 동의 없이 국시 재응시 기회는 없다”는 기존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의-정 협의체를 잘 끌어나갈 수 있도록 의료계를 설득하겠지만, 의료계가 2차 집단휴진 등을 결정할 것에 대비해 비상진료대책도 고민하고 있다”며 “국시와 관련해서도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여러 상황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지담 기자 gonj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1.

정부 “의사 집단에 굴복 않겠다”…‘2천명 증원 철회’ 요구 일축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2.

서울 도심서 ‘13중 추돌’ 아수라장…1명 사망·16명 부상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3.

[단독] 서울아산병원, 남은 의료진에 ‘최대 100일’ 무급휴가 공지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4.

위기의 한동훈, 한꺼번에 꺼낸 6가지 카드 효과 있을까 [3월29일 뉴스뷰리핑]

의협 회장 당선인 “정부 ‘조건 없는 대화’ 제안, 논평 가치도 없다” 5.

의협 회장 당선인 “정부 ‘조건 없는 대화’ 제안, 논평 가치도 없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