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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노동

임금협상 가까스로 타결됐지만…현대차 ‘산넘어 산’

등록 2006-07-27 19:28수정 2006-07-27 21:49

현장선 “부결운동”…사회환원금 1조등 비난
현대자동차 노조가 28일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앞둔 가운데 일부 조합원이 정몽구 회장의 1조원 사회헌납 반대 등을 주장하고, 조직 내부다툼이 다시 고개를 들어 잠정합의안 추인에 먹구름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1987년 노조 창립 뒤 거의 매년 파업을 벌여온 ‘민주노조의 맏형’ 현대차 노조의 임·단협 투쟁방식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사회헌납 1조원을 협상카드로=현장조직 민노투(민주노동자투쟁연대)는 잠정합의 다음날인 27일 “회사 쪽이 사회환원 1조원과 불법 비자금엔 관대하면서, 실질 이윤 주체인 조합원에게는 환율하락 등을 이유로 원가절감을 강요하고 있다”며 “잠정합의안 부결운동을 펼치자”고 주장했다.

실노회(실천노동자회)와 민투위(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 등도 잠정합의 전 “1조원을 사회환원하면서 임금협상은 오리발”, “정몽구 회장이 조합원의 피땀 어린 돈을 사회환원이란 명목으로 쾌척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한 집행부 간부는 “사회환원금 1조원이면 직원 1인당 2천만원을 성과급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일부 현장 조직들이 조합원들을 부추긴 측면이 많다”며 “잠정합의안 내용보다는 무턱대고 협상팀을 비난하는 관행이 다시 도졌다”고 말했다.

밀어붙여야 얻는다=오랜 동안 해결하지 못하는 단위 조직의 문제를 임·단협 협상기간에 힘으로 해결하려는 관행도 문제다. 대표적인 예가 5공장 조합원(2800명) 전용 주차장 문제다. 회사는 신규 고용 규모가 500명 이상인 신형 차종(내년 5월 출시) 생산라인을 이곳에 증설하자고 했으나 노조가 출퇴근 불편을 이유로 수년째 반대하고 있다. 5공장 대·소의원 50여명은 올해 임금협상 장소인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잠정합의 직전까지 천막농성을 벌였으며, 잠정합의가 임박할 때마다 1천여명의 조합원들을 데려와 협상팀을 윽박질렀다. 또 1공장 대의원들도 애초 협상내용에 없던 컨베이어수당을 올려달라며 협상팀을 압박해 3천원을 따냈으나 27일에는 오히려 쥐꼬리만한 인상이라며 잠정합의안 부결운동을 선언했다.

되풀이되는 노조 흔들기=이런 현상은 선거구조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10여개 현장조직들이 연말 치러지는 대의원(임기 1년)·노조위원장(임기 2년) 선거에서 자신들이 미는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조합원들의 기대심리를 자극해 잠정합의안 부결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한 노조 간부는 “집행부 쪽 정파에 속하지 않는 간부가 잠정합의 협상팀에서 활동하다가 잠정합의가 이뤄지면 부결운동을 펼치는 경우도 있다”며 “이제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시점이 됐다”고 주장했다.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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