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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노동

[현장에서] 현대차 노조 안에서도 ‘대응방식 논란’

등록 2007-01-07 19:04

김광수 기자
김광수 기자
지난 3일 시무식장이 일부 노조 간부의 소화기 발사 등으로 아수라장이 됐던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7일 하루종일 조용하기만 했다. 애초 6일 오후 5시부터 이날 아침 8시까지 특근이 예정돼 있었지만 노조의 작업거부로 생산라인은 한 곳도 돌지 않았다. 몇몇 노조원이 작업장을 정리하는 모습만 눈에 들어왔다.

그러나 이곳 공장에서 500m 안팎 떨어진 본관에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1층 복도에선 40여명의 노조 간부들이 10여명씩 조를 짜 외부인의 출입을 감시하고 있었다. 임원실이 있는 2층으로 올라가는 층계 입구는 의자로 바리케이드가 쳐져 있었다. 2층 복도엔 회사쪽 경비원과 간부들이 5~6명씩 조를 짜 출입을 제한했다.

농성 중인 한 노조 간부는 “창립 기념품 비리 의혹으로 노조 집행부가 궁지에 몰린 틈을 타 회사쪽이 시무식 사태를 빌미로 노조를 와해하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본관에서 비상근무에 나선 회사 간부는 “이번만큼은 노조의 무리한 요구에 밀리지 않고 원칙을 지키겠다는 것이 경영진의 의지”라며 8일 사상 최대 액수인 10억원 손해배상 소송 제기 등 회사쪽의 강경 방침을 전했다.

사태가 이렇게 번진 데는 노조의 대응방식에 문제가 많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노조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노조가 시무식 전날 “충돌이 우려되니 시무식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해, 회사가 이를 받아들이고도 다음날 강행했다손 쳐도 물리력을 동원해 시무식을 무산시킨 행위에 대해 먼저 사과를 표명하는 게 옳다는 지적이다.

전 집행부의 한 간부는 “(시무식)사태 원인을 떠나 사장 얼굴에 상처를 입히고 소화기를 뿌리며 기물을 부수는 행위는 분명히 잘못됐다”며 “노조 집행부가 회사쪽에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시무식 방해에 가담했던 한 집행부 간부는 “성과급 삭감이 불가피한 상황에 대해 사전 설명회 하나 없이 연말 휴가 하루 전날 성과급 삭감을 일방적으로 통보한 것은 분명 회사가 잘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새해 첫 일요일 하루종일 울산 현대자동차 현장을 지켜본 기자의 머릿속에 “아무리 좋은 뜻도 방법이 잘못되면 공감을 얻기 어렵다”는 경구가 떠오르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울산/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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