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조합원들이 28일 오후 울산 현대자동차 1공장에서 파업 집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울산/연합뉴스
노·사 조업중단 싸고 대치…시트·엔진 등 부분 가동
일부 노조원 “일손 놓지만 금속노조 결정에 문제”
일부 노조원 “일손 놓지만 금속노조 결정에 문제”
‘한-미 FTA 저지’ 현대자동차 파업현장 르포
“왜 불법 파업을 강행하느냐? 스위치를 올려라. 조업하자.” (1공장 박대식 공장장)
“불법이 아니라 생존권 투쟁이다. 물러설 수 없다. 회사 관계자들은 현장을 떠나라.” (1공장 노조 대의원 대표)
금속노조가 한-미자유무역협정 체결 저지를 위해 전국 동시 파업에 들어간 28일 핵심사업장인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오후 1시 파업이 시작되면서 곳곳에서 노사가 대치했다. 박 공장장이 의장1부의 조업 재개를 위해 조·반장과 관리직 사원 등 50여명과 함께 주동력 스위치를 올리려고 하자, 40여명의 노조원들이 이를 막았다. 노조 간부들이 회사 쪽에 거칠게 항의하면 회사 쪽은 잠시 물러섰다가 다시 조업 재개를 시도하며 실랑이를 계속했다. 몸싸움은 있었지만 다행히 충돌 등 크게 우려할만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노사의 대치는 한동안 계속됐다.
파업에 동참한 노조원들은 자유무역협정의 옳고 그름을 떠나 금속노조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1공장 의장1부의 한 노조원은 “금속노조 중앙집행부가 찬반투표를 하기로 했다가 중앙위원회가 이를 뒤집고 찬반투표를 하지 않기로 한 것은 잘못했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노조원은 “파업 지침이 내려와 파업을 하기는 하는데 자유무역협정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파업을 반대한다는 노조원은 “지난해 12차례나 정치파업을 했는데 생산차질, 임금손실만 있었다. 회사 이미지도 나빠진다”며 “이런 파업은 그만해야 한다”고 지도부를 비판했다.
노조 간부들은 언론에 대한 비판을 많이 했다. 1공장 대의원 ㅈ씨는 “내부 절차 문제도 있었지만 언론이 처음부터 정치파업으로 몰아가 조합원들의 동요가 커졌다”며 “언론이 언제 노조의 합법파업을 정당한 파업으로 보도한 적이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회사의 입장은 전혀 달랐다. 노진석 홍보담당 이사는 “노조 지도부의 파업 지침이 떨어지면 일사불란하던 이전과 달리 이번엔 조합원들 스스로가 지도부의 지침을 거스르고 작업 재개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라며 “무리한 정치파업은 조합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몸싸움과 찬반 논란 속에서 노조는 이날 회사의 정상 조업 방침을 막으려고 본관 앞 전체 집회를 하지 않고 낮 12시30분부터 9개 사업장별로 집회를 열었다. 엑센트 등 소형차를 생산하는 1공장 의장1부 작업장엔 낮 12시께부터 조합원들이 집회장에 모이기 시작했다. 집회가 시작될 무렵 조합원은 600여명으로 불어났다. 1공장 의장1부 주간조 1800여명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오전 작업이 끝나자마자 사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집으로 퇴근했다. 아루나사람 국제금속노련 동남아시아 지역 대표는 1공장 의장1부 집회에서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면 극소수 자본가만 부를 누리고 노동자는 더 가난해진다”며 “150여개국 2400만명의 세계금속 노동자들은 한국 금속노조의 한-미자유무역협정 반대 파업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욱 현대자동차지부장은 “이번 파업이 금속노조의 갑작스런 전술변화와 언론의 마녀사냥식 보도로 어려움에 처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동차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한-미자유무역협정 반대 투쟁을 멈출 수 없다”며 “29일 6시간 파업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의 파업으로 자동차 생산의 핵심 공정인 컨베이어가 돌아가는 울산·전주·아산공장의 생산라인은 노조 간부들이 주동력 스위치를 장악해 사실상 가동이 중단됐다. 컨베이어 공정과 달리 개별 작업이 가능한 시트·엔진·소재사업부 등 간접 공정은 부분 가동됐다. 이와 관련해 회사 쪽은 주간조 1만4천여명 가운데 5천여명이 조업을 거부하고 나머지 9천여명은 조업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는 “과거 파업 때도 간접부서는 일부 가동한 사실이 있으며 조합원 대부분이 퇴근했다”고 반박했다. 울산/글·사진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몸싸움과 찬반 논란 속에서 노조는 이날 회사의 정상 조업 방침을 막으려고 본관 앞 전체 집회를 하지 않고 낮 12시30분부터 9개 사업장별로 집회를 열었다. 엑센트 등 소형차를 생산하는 1공장 의장1부 작업장엔 낮 12시께부터 조합원들이 집회장에 모이기 시작했다. 집회가 시작될 무렵 조합원은 600여명으로 불어났다. 1공장 의장1부 주간조 1800여명 가운데 절반 이상은 오전 작업이 끝나자마자 사내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집으로 퇴근했다. 아루나사람 국제금속노련 동남아시아 지역 대표는 1공장 의장1부 집회에서 “자유무역협정이 체결되면 극소수 자본가만 부를 누리고 노동자는 더 가난해진다”며 “150여개국 2400만명의 세계금속 노동자들은 한국 금속노조의 한-미자유무역협정 반대 파업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욱 현대자동차지부장은 “이번 파업이 금속노조의 갑작스런 전술변화와 언론의 마녀사냥식 보도로 어려움에 처한 것은 사실이지만 자동차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직결된 한-미자유무역협정 반대 투쟁을 멈출 수 없다”며 “29일 6시간 파업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의 파업으로 자동차 생산의 핵심 공정인 컨베이어가 돌아가는 울산·전주·아산공장의 생산라인은 노조 간부들이 주동력 스위치를 장악해 사실상 가동이 중단됐다. 컨베이어 공정과 달리 개별 작업이 가능한 시트·엔진·소재사업부 등 간접 공정은 부분 가동됐다. 이와 관련해 회사 쪽은 주간조 1만4천여명 가운데 5천여명이 조업을 거부하고 나머지 9천여명은 조업에 나섰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노조는 “과거 파업 때도 간접부서는 일부 가동한 사실이 있으며 조합원 대부분이 퇴근했다”고 반박했다. 울산/글·사진 김광수 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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