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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노동

“자동차업계 주간2교대 전환땐 한시적 특근 통해 생산량 보전”

등록 2008-05-07 20:56

노조쪽 토론회서 제안
올해 자동차업계 임금·단체협상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주간 연속 2교대제(밤샘근무 폐지)’ 시행 방안을 놓고 노동계와 전문가, 정부 등이 참여한 토론회가 열렸다. 주간 연속 2교대제는 현재 10시간씩 ‘주·야간 맞교대’로 운영되는 자동차 생산라인의 근무체제를 주간에만 8시간씩 오전·오후 맞교대로 바꾸자는 것이다. 현대·기아자동차 노·사가 내년 1월 시행 세부방안을 놓고 협의 중이고, 쌍용자동차와 지엠대우자동차 노조도 이를 요구하고 있다.

전국금속노동조합(위원장 정갑득)은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대회의실에서 토론회를 열어 “노조의 ‘교대제 개선’ 요구는 실질 노동시간 단축과 심야노동 철폐를 통해 노동자 삶의 질을 향상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시행 방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했다.

가장 논란이 되는 쟁점은 임금과 생산물량이다. 노조는 “임금 손실 없는 제도 시행”을 요구하는 반면, 회사쪽은 생산성 향상 수준과 생산물량 감소 정도를 따져야 임금을 보장할 수 있다는 태도다. 이런 견해 차이를 이유로 회사 쪽이 ‘시행 연기’를 주장할 가능성도 있다.

박근태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토론회에서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과 물량경쟁의 원인이 되는 시급제를 폐지하고 월급제를 실시해야 한다”며 “공장 신설과 공장·라인별 ‘물량 나누기’, 고용 보장을 노·사가 사전에 합의한다면, 한시적인 주말 특근 등을 활용해 생산량을 보전한 상태에서 내년 1월부터 주간 연속 2교대제를 도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종탁 산업노동정책연구소 부소장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당분간 특근을 활용하는 방안은 실노동시간 단축이라는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며 “노조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작업장 체제 개선 논의에 적극 나서고, 제도 시행이 자동차 부품업계에 끼칠 영향 등을 살피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황예랑 기자 yrcom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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