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쪽 “고용회피 술책” 반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조가 14일째 파업농성을 벌인 28일, 현대차 쪽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에 처음으로 협의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가 먼저 점거농성을 풀 것’을 전제조건으로 내걸어 노조 쪽이 반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날 정규직 노조인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에 ‘특별교섭 요구에 대한 회신’을 전달하며 현대차 정규직 노사와 사내하청업체, 비정규직 노조가 참여하는 4자 협의를 제의했다. 이번 파업 국면에서 현대차 쪽이 노조에 협상을 제의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강호돈 현대차 부사장은 이날 오후 이경훈 현대차지부장을 만나 “사용종속 관계를 전제로 하는 ‘교섭’은 할 수 없지만 ‘협의’는 할 수 있다”며 “그러나 농성 해제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경훈 지부장은 “애초 노조의 요구대로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 비정규직 노조가 참여하는 특별교섭에 회사 쪽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 쪽은 현대차가 금속노조의 다음달 초 총파업을 의식해 협의를 제의하긴 했으나 사내하청업체들을 앞세워 비정규직의 직접 고용 책임을 회피하려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 울산비정규직지회 이상수 지회장은 이날 점거농성 중인 울산1공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와 함께 현대차와의 특별교섭에 참여하겠다”며 “하지만 정규직화에 대한 성과 있는 합의 없이는 농성을 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2005·2006년 파업 때도 대화를 전제로 농성을 풀었지만, 회사 쪽에서 돌아온 것은 조합원에 대한 대규모 징계해고와 노조 와해 공작뿐이었다”며 “조합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정규직화 방안이 제시되면 농성 중단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조원 500여명은 이날도 14일째 울산1공장 점거농성을 계속했다.
울산/신동명 기자 tms1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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