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수송동 연합뉴스 사옥 들머리의 전광판으로 뉴스 자막이 보이고 있다. 이정아 기자 leej@hani.co.kr
‘기사형 광고’ 문제로 포털에서 제휴 지위가 강등된 연합뉴스가 노사 공동위원회를 통해 공적책무 강화방안 마련에 나선다.
연합뉴스는 23일 성기홍 사장과 노재현 노조위원장이 위원장을 맡는 ‘연합뉴스 공적책무 강화’ 노사 공동위원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노사 양쪽 7명씩 모두 14명으로 구성된 이 기구에 대해 연합뉴스 쪽은 “포털사의 뉴스콘텐츠 제휴 계약 해지를 불러온 기사형 광고와 관련해 노사 공동의 자성 및 쇄신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기사형 광고의 제작 경위 등 진상을 규명해 재발방지 시스템을 세우는 한편, 콘텐츠의 공공성 확보, 내부의 준법시스템 강화 등과 관련한 다양한 쇄신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는 편집국 밖 사업국에 전담부서를 만들어 보도자료를 기자가 쓴 기사인 것처럼 전송해왔던 사실이 드러나, 지난 12일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재평가에서 지위가 강등됐다. 법원에 포털을 상대로 계약해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연합뉴스는 지위 변경에 따른 새 계약도 ‘보류’한 상태다. 이에 따라 지난 18일 이후 연합뉴스 기사는 포털의 뉴스섹션에서 사라진 것은 물론 검색도 되지 않고 있다.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 매해 정부로부터 300억원대의 지원금을 받는 연합뉴스는 포털로부터 받는 전재료 및 광고수익으로도 그동안 상당한 수익을 올려왔다. <미디어오늘>은 연간 100억원 안팎에 달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날 연합뉴스는 또 콘텐츠 강화, 다플랫폼 전략 및 신사업, 스마트 경영 등 3개 실무위 분과를 둔 ‘미래전략기획위원회’도 발족했다고 밝혔다. 특히 다플랫폼 다채널 전략에 대한 논의를 통해 “포스트 포털, 포털 그 너머의 시대에 대비한 청사진을 마련하겠다”고 말해 주목된다. 최근 성기홍 사장은 사내 게시판에 “향후 우리 목표를 단순히 포털 재입점에 둬서는 결코 안 된다”며 “다양한 경로의 채널과 플랫폼을 구축하고, 연대해야 한다”고 쓴 바 있다. 연합뉴스 관계자는 이번 두 기구 출범에 대해 “자성을 토대로 즉각적인 혁신에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김영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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