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 기자 kimyh@hani.co.kr
방통위 ‘종편→보도→홈쇼핑’ 순차선정 가능성
보도채널 희망 업자 “동시선정 한다더니” 반발
일부선 “친정부신문 탈락 후유증 줄이려는 꼼수”
보도채널 희망 업자 “동시선정 한다더니” 반발
일부선 “친정부신문 탈락 후유증 줄이려는 꼼수”
방송통신위는 지난 17일 종합편성채널 승인 기본계획을 발표한 바로 다음날 친정부 신문인 <조선일보>의 날선 비판을 받았다. 이 신문은 1면과 3면을 할애해 최소자본금 책정액이 너무 높다거나 재정건전성 심사기준 비중이 낮다고 시비를 걸었다. 이런 비판은 종편에 진출하고자 하는 강렬한 의지의 표출로도 해석되고 있다. 방통위가 종편 개수에 대해 ‘2개 이하’ 혹은 ‘3개 이상’이라는 모호한 태도를 취한 것도 신문사들의 이런 등등한 기세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학계는 지금의 방송시장에서 수용 가능한 종편 개수를 1개 정도로 보고 있다.
이런 딜레마를 유의하고 있는 언론 전문가들은 이번 안에 종편과 보도전문채널을 순차 선정하는 안이 포함된 점을 주목하고 있다. 방통위는 종편과 보도전문채널을 동시 선정하는 방안과 종편과 보도전문채널을 순차 선정하는 복수안을 내놓았다. 김준상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시장규모를 고려했을 때 종편 사업자를 먼저 선정하고 그 후에 보도를 선정할 필요도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계획이 나오자 보도채널을 희망하는 <국민일보> 쪽은 거세게 반발했다. 국민일보 보도채널방송사업추진단 관계자는 “종편을 준비하던 사업자가 보도까지 복수신청하도록 해 순차 선정하면 자본금과 재정능력 규모가 월등한 종편 탈락자가 보도채널을 받게 돼 있다”며 “지난 3월 종편과 보도를 동시 선정한다는 최시중 위원장의 말을 듣고 보도채널을 준비한 사업자는 자동탈락하게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보도전문채널이 종편 선정의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는 게 언론계 안팎의 우려다.
홈쇼핑채널 역시 또다른 변수다. 홈쇼핑은 방송으로서 영향력은 크지 않지만 황금알을 낳는 거위다.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홈쇼핑채널은 씨제이오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등 5곳이다. 아직 구체적인 정황이 포착된 것은 아니지만 정부가 신규 홈쇼핑채널을 종편 탈락 사업자에게 줄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도 제기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홈쇼핑 선정을 내세웠다. 중소기업 몫으로 허용된 우리홈쇼핑이 롯데홈쇼핑으로 인수된 뒤 대기업 위주로 인수되면서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방통위는 종편 태스크포스에서 홈쇼핑 선정 방안을 함께 논의해왔으며, 최시중 위원장은 지난 6월25일 국회 문화체육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8월에 선정 기본일정을 완료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홈쇼핑 선정에 참여하기 위한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중소기업중앙회 중심의 컨소시엄 두 곳이 이미 완성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홈쇼핑 선정 방안은 아직까지 베일에 가려져 있다. 김준상 국장은 “아직 확정된 게 없어 답해줄 게 없다”고 밝혔다. 방통위가 종편 선정 과정에서 홈쇼핑을 활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추론이 나오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실제 방통위 안팎에선 종편 추진 사업자 가운데 한곳이 홈쇼핑을 노린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
결국 ‘종편→보도→홈쇼핑의 순차 선정’을 통해 정권과 친정부 신문의 이해관계를 조합시키는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양문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방통위가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순차 선정은 안 된다고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문영 권귀순 기자 moon0@hani.co.kr
결국 ‘종편→보도→홈쇼핑의 순차 선정’을 통해 정권과 친정부 신문의 이해관계를 조합시키는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양문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방통위가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순차 선정은 안 된다고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문영 권귀순 기자 moon0@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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