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은
트위터에는 오보 확산의 진원지라는 부정적 꼬리표도 붙어 있다. 실제 여러 국내외 매체들은 지난 6월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4 리콜 계획을 보도해 망신을 산 적이 있다. 잡스의 패러디 계정에 오른 글을 검증하지 않고 쓴 것이다. 탤런트 박용하씨의 부친 사망설(지난 7월)이나 일본자본 쪽으로의 인천공항 매각설 등도 트위터를 통해 급속히 퍼진 루머다. 하지만 이런 낙인찍기엔 반론도 만만찮다.
민경배 경희사이버대 엔지오학과 교수는 “트위터를 통해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기도 하지만 왜곡된 정보의 수정 역시 어느 매체보다 빠르게 이뤄진다”며 “일간지 수정엔 하루가 걸리지만, 트위터는 불과 수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했다. 기존 매체가 소셜미디어의 잘못된 정보를 베껴 오보를 확산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정보 검증을 소홀히 한 매체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이용자에게 좀더 위협적인 폐해는 ‘사생활 침해’다. 최근 한 페이스북(페북) 이용자는 자신이 페북에 올린 개인 신상 글이 인터넷에 떠도는 걸 보고 급하게 ‘페북 친구들’에게 조심하라는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이런 유출 가능성은 상존한다. 페북은 가입단계의 설정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자신의 페북 홈피에 올린 글이나 사진은 누구든 검색이 가능하다. 물론 개인정보 설정을 통해 비공개로 할 순 있다. 하지만 관심사·종교관 등 20개 이상의 정보항목에 대한 공개 여부를 재설정하기 위해선 수십개의 버튼을 눌러야 한다. 인내가 필요하다.
현재 방송통신위원회는 연구반을 꾸려 개인정보 노출이 악용될 수 있는 여지를 막기 위한 보호조처를 강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용자의 책임을 강조한다. 본래 기능을 위축시킬 수 있는 과도한 규제보다는 이용자들에게 ‘남기면 평생 간다’는 웹의 특성을 잘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용자들이 늘면서 에스엔에스 공간의 혼탁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민 교수는 “이용자들을 음란물 사이트로 유도하는 등 지금 트위터에서도 혼탁의 조짐이 보인다”며 “게시판, 카페, 블로그 등 개인미디어 플랫폼의 역사를 보면 사용자 수가 늘어나면 혼탁해져서 선량한 의지의 사용자가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 갔다”고 했다.
강성만 기자 sungm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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