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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대규모 개편에 언론사들 ‘속내 복잡하네’

등록 2012-11-06 20:41

네이버 뉴스스탠드 초기화면에서 특정 언론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주요 뉴스를 담은 ‘와이드 뷰어’가 뜬다. 이 가운데 원하는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누리집에 실린 기사로 바로 연결된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 뉴스스탠드 초기화면에서 특정 언론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주요 뉴스를 담은 ‘와이드 뷰어’가 뜬다. 이 가운데 원하는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의 누리집에 실린 기사로 바로 연결된다. 네이버 제공
내년 1월부터 선보이는 ‘뉴스스탠드’
제목 대신 언론사 누리집 상단 배치
“선정적 기사 감소 등 긍정 효과”
“일부 매체 트래픽 크게 줄어들것”
언론사별로 유불리 전망 엇갈려
노출 늘리려 불공정 행위 우려도
포털 네이버가 내년부터 기사 제목을 직접 보여주는 ‘뉴스캐스트’를 언론사 단위의 ‘뉴스스탠드’로 개편하기로 하면서 큰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누리꾼의 조회를 유도하려는 선정적 제목과 기사가 줄 것이라는 기대와, 방문자 수(트래픽)가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함께 나오면서 언론사별 셈법도 엇갈리고 있다.

네이버를 운영하는 엔에이치엔(NHN)은 내년 1월1일부터 언론사 누리집을 반영한 ‘뉴스스탠드’를 선보인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개별 기사 제목을 초기화면에 노출시키는 현재의 ‘뉴스캐스트’와 달리 각 언론사 제호와 누리집 상단을 배치해 가판대에서 신문을 고르듯 언론사를 선택하게 하는 방식이다. 제호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주요 뉴스를 담은 ‘와이드 뷰어’가 뜨고, 보고 싶은 기사를 클릭하면 해당 언론사 누리집 기사로 연결되는 구조다. 네이버는 최초에는 종합일간지·경제지·스포츠지 등 52개 매체를 기본형에 담아 여러 개씩 번갈아 노출시키고, 잡지나 신규 매체는 선택형으로 분류한다고 설명했다. 또 누리꾼들이 ‘마이뉴스’ 기능을 이용해 ‘와이드 뷰어’에 들어갈 매체를 개인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이용자들의 선택을 6개월마다 반영해 52개 기본형 매체의 구성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는 네이버가 온라인 뉴스 과점 시비를 해소하고 언론사의 편집권을 존중하겠다며 ‘뉴스캐스트’를 도입한 지 4년여 만에 단행하는 큰 변화다. ‘뉴스캐스트’ 도입으로 언론사들은 직접 뽑은 제목으로 기사를 노출시킬 수 있었지만, 기사 내용과 연관성이 떨어지는 ‘낚시성’ 제목이나 선정적 기사의 집중 배치가 문제돼왔다. 조정숙 네이버 홍보실 차장은 6일 “언론사 간 과도한 경쟁과 선정적 보도 문제를 해소하려고 여러 의견을 청취하며 개선책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언론사 사이트 방문자 중 네이버를 통한 유입률이 70~80%인 구조에서 이번 개편을 바라보는 언론사들 속내는 복잡하다. 한 인터넷 언론 관계자는 “제목을 보고 클릭하는 이용자 수가 상당함을 고려하면 트래픽을 고민할 수밖에 없다”며 “일부 인터넷 언론들엔 존폐가 달린 문제”라고 말했다. 반면 한 중앙일간지 관계자는 “당장은 트래픽이 줄겠지만, (신문의) 지명도를 고려할 땐 장기적으로는 불리하지 않을 것”이라며 “선정적 기사가 사라져 뉴스 소비 구조가 개선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개편에도 불구하고 언론사들의 비신사적 경쟁이나 지나친 포털 의존 등의 문제는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가 누리꾼들 선택을 반영해 기본형에 배치할 52개 매체를 바꾼다고 한 만큼, 언론사들이 이에 들려고 불공정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우려가 그것이다. 네이버는 이를 막기 위해 한 아이피(IP) 주소로 ‘마이뉴스’를 선택할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겠다는 방침이다.

네이버가 편집권을 갖는 ‘네이버뉴스’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점도 의구심의 원인이 되고 있다. 결국 수년 전 체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버 쪽은 “‘네이버뉴스’는 유입률이 뉴스캐스트에 견줘 수십분의 1밖에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새로 만들어질 ‘뉴스스탠드’에서는 이용자가 두번 클릭해야 기사를 볼 수 있어, 자신들로서도 트래픽 감소를 감수하고 내놓은 개편안이라는 설명이다.

황용석 건국대 교수(신문방송학)는 “언론들도 ‘낚시성’ 기사로 트래픽을 높이는 데만 열중했던 책임을 피할 수 없는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뉴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며 “포털이 언론사에 대해 더 큰 힘을 갖게 된 것이 현실인 만큼, 신문들은 브랜드 파워와 신뢰도를 높이고 정체성을 확실히하는 등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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