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인력·제작비 등 경쟁력 평가
콘텐츠 지원사업 자료로 활용 계획
방송계 “계량 평가로 줄세우기 하고
잘 팔리는 프로만 만들라는 것” 비판
콘텐츠 지원사업 자료로 활용 계획
방송계 “계량 평가로 줄세우기 하고
잘 팔리는 프로만 만들라는 것” 비판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방송사업자들의 콘텐츠 경쟁력을 점수화해 매년 평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방통위는 “방송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고, 제작 지원을 위한 합리적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하지만, 방송계에서는 “일률적 기준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채점하겠다는 발상은 문제”라고 반발하고 있다.
방통위는 20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 의뢰해 준비한 ‘방송사업자 콘텐츠 경쟁력 평가 및 인력 실태조사 방안’을 바탕으로 삼아 의견을 수렴중이며, 내년 2월 제작 지원 사업부터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5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연구 결과에 기초해 ‘방송사업자 콘텐츠 경쟁력 평가 및 인력 실태조사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평가 항목으로 자원 경쟁력, 프로세스 경쟁력, 성과 경쟁력 등의 대항목을 제시했다. 또 △콘텐츠 인력 전문성 및 보상 체계 △제작비 △콘텐츠 기술 및 시설 투자 △기획 아이디어 생산 역량 △국내외 유통 역량 △수익성 등 19개 세부 기준도 밝혔다. 지상파, 케이블채널,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케이블티브이(SO), 지상파디엠비, 위성방송, 아이피티브이(IPTV)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송사 등이 모두 평가 대상이다.
방통위는 이 평가를 매년 실시해 결과를 이듬해 초 공개하고 방송사 콘텐츠 지원 근거 자료 등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쟁력 현황 보고서’도 발간하기로 했다. 임기수 방통위 편성평가정책과 사무관은 “사업자들이 제출하는 기획서 위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다 보니 실증적 경쟁력 평가가 안 된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평가안 마련의 배경을 설명했다.
방송계에서는 난색을 보이고 있다. 한국방송협회의 한 관계자는 “콘텐츠는 창의력과 다양성이 중요한데 일률적·계량적 평가로 이런 부분을 판단할 수 없다. 방송사 줄세우기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 지상파 방송 피디는 “다큐나 교양의 경우 수익성은 부족해도 공익적 가치가 높을 수 있다. 하지만 이 평가안대로라면 잘 팔리는 콘텐츠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노인·어린이 등 소외받는 시청자층에게 더욱 소홀한 방송 환경을 만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제작비와 수익성 등 경영 관련 내부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도 방송 사업자들의 반발을 부르고 있다. 한국방송협회는 13일 방통위의 의견 회신 요구에 ‘수용 불가’ 뜻을 전달했다.
방통위는 반발을 의식한 탓인지 15일로 예정했던 실시 방안 발표를 연기했지만 추진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이다. 임 사무관은 “매체별, 콘텐츠별 특성이 달라 일괄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많아 평가 항목 등을 차별화하는 방안을 고민중이며, 의견을 더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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