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중 초대 원장 임명·장관 확정
신문사보다 지국 적극적 참여의사
신문유통원 설립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관광부는 5일 신문유통원 설립 준비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어 신문유통원장과 이사 임명 등 유통원 설립 절차를 서두르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또 신문유통원에 대해서는 신문사보다 현장 지국들이 훨씬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회의에서 신문유통원 설립준비팀은 12개 신문사 판매국장과 15개 신문 지국장들의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참여사를 확보하는 문제보다 유통원 설립 자체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보고했다. 준비팀은 “대부분 신문사가 유통원 설립을 관망하고 있거나 정부의 의지를 의심하고 있다”며 “먼저 유통원을 설립한 뒤 여기서 직접 신문사들을 접촉하거나 공청회를 열어 참여사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 신문사들 가운데 대형 3사는 모두 유통원에 관심이 없으며 불참하겠다고 밝혔으나, 배달 취약 지역에서는 검토해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힌 곳도 있었다. 중소형 신문과 경제·지역 신문들은 대부분 유통원에 관심이 있거나 높다고 밝혔으나,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추이를 보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문화부가 요구하는 매칭펀드에 대해서는 대부분 부정적 의견을 밝혔다.
신문사들에 비해 지국들은 유통원 참여에 더 적극적이었다. 면담에 응한 지국은 모두 유통원의 필요성을 인정했으며, 관심이 있거나 높다는 지국은 13곳, 참여의사를 밝힌 지국은 12곳(7곳 적극·5곳 조건부)이었다. 유통원 설립·운영의 저해 요인으로는 6곳이 지국장 이해관계, 4곳이 본사·대형사의 비협조, 2곳이 독자명단 노출을 들었다. 이미 공동배달을 자체적으로 실시한다는 지국도 2곳이 있었다.
문화부는 이런 결과를 참고해 유통원 설립 절차를 서두르기로 했다. 문화부는 늦어도 셋째 주까지는 초대 유통원장을 직접 임명하고, 이사와 감사도 언론사·언론단체와 협의해 확정하기로 했다. 또 10월말까지는 정관안도 확정해 법인 설립허가를 받기로 했으며, 유통원의 2006년 사업계획은 11월께 발표될 예정이다.
문화부는 이와 함께 유통원에 언론사 본사가 참여하는 방식을 원칙으로 하되 지국의 개별적 참여도 조건부로 허용하기로 했다. 또 참여 신문사의 출연금(매칭펀드) 규모는 각 신문사와 상의해 서로 다르게 할 방침이다. 사업 방식은 서울·수도권, 광역시 등으로 지역·규모별로 구분해 시범사업을 벌인 뒤 수익모델이 개발되면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애초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가능한 한 전국의 많은 지역에서 동시에 유통원 사업을 시작할 것을 요구해왔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신문서비스에서 작성한 정관기초안의 유통원 목적사업에서 간행물 택배사업과 구독자 관리·수금 대행법 등은 특수 재단법인인 유통원의 목적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와 목적사업을 신문·잡지 배달업과 신문수송 대행업에 한정하기로 했다.
이우성 문화부 문화미디어산업진흥과장은 “이미 내년 유통원 예산 100억원이 책정돼 있으므로 이를 생산적으로 사용하려면 적어도 10월안에 유통원을 발족해야 한다”며 “유통원이 설립되면 현장 목소리를 들어가면서 실질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원 기자 che@hani.co.kr
이우성 문화부 문화미디어산업진흥과장은 “이미 내년 유통원 예산 100억원이 책정돼 있으므로 이를 생산적으로 사용하려면 적어도 10월안에 유통원을 발족해야 한다”며 “유통원이 설립되면 현장 목소리를 들어가면서 실질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원 기자 ch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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