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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인터넷 광고, 보수 성향 매체에 몰렸다

등록 2015-09-29 19:49수정 2015-09-29 19:53

배재정 의원, 언론재단 자료 분석
6년간 광고 준 보수 인터넷 16개
진보 매체 4개뿐…광고비 10배 차
이명박 정부 때부터 정부 중앙 부처들이 인터넷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는 규모가 크게 늘었으나, 그 수혜가 보수 성향의 인터넷 매체들에 집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9일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정부 부처의 광고 집행을 대행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인터넷 전문 매체에 집행된 광고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인 2008년에는 전체 8건이었는데 올해는 8월까지 전체 41건에 이르는 등 전반적으로 그 규모가 크게 늘었다. 배 의원은 “인터넷 매체의 성격을 각각 진보·보수·중도·전문·지역 매체 등으로 분류해보니, 6년 동안 정부 광고를 받은 진보 성향 인터넷 매체는 4개에 불과한 반면 보수 성향의 인터넷 매체는 16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종합 인터넷 매체 가운데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민중의 소리> <통일뉴스>를 ‘진보’ 성향으로, <뉴데일리> <데일리안> <프런티어타임스> <프리존> <올인코리아> <독립신문> <뉴스타운> <데일리엔케이> <뉴스파인더> <뉴타임즈코리아>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위키트리> <업코리아> <미디어펜> <통일신문> <정경뉴스>를 ‘보수’ 성향으로 분류했다.

이 분류에 따르면 2008년에는 정부 광고를 받은 전체 8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 보수 성향 매체는 4개인 반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된 매체는 하나도 없었다. 2011년에는 정부 광고를 받는 30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 11개가 보수 성향이었고 진보 성향은 1곳이었다. 올해 8월까지 정부 광고를 받은 41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서는 10개가 보수 성향이었고, 진보 성향 매체는 <오마이뉴스> 1곳이었다. 이에 따라 집행된 광고비 규모도 크게 차이가 났다. 2008~2014년 사이 진보 성향 매체에 집행된 광고비는 5857만원이었으나 보수 성향 매체에 집행된 광고비는 5억940만원에 달해, 10배 이상 벌어졌다.

배재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가 인터넷상에서 보수언론은 키워주고 진보언론은 위축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정부 광고를 편파적으로 집행하고 있다”며 “이렇게 국민세금으로 특정 성향의 언론사들에만 광고를 몰아주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원형 기자 circl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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