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산문화재단(이사장 신창재)과 교보문고(대표이사 안병현)는 ‘김춘수 탄생 100돌 시그림전’ <꽃인 듯 눈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을 9월3일부터 10월2일까지 교보문고 광화문점 카우리테이블에서 연다. 이어 10월4일부터 30일까지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의 용인포은아트갤러리에서 2차 전시를 한다.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은 30일 제9대 보훈교육연구원장에 이해영 전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부단장을 뽑았다.
◇ 롯데그룹은 30일 김희천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롯데인재개발원장으로 임명했다.
◇ 굿네이버스는 30일 신혜선 배우로부터 수해 피해 아동 지원금 1억원을 받았다. 기부금은 수해 피해 가정의 주거 수리 및 임시거주·생계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 아름다운청년 전태일기념관(관장 오동진)은 오는 10월10일까지 2022년 전태일기념관 노동복지기획전 연속기획 <물어보는 노동 2: 이찬주>를 연다. 시각예술가 이찬주 작가의 설치미술과 드로잉 작품을 선보인다. 누리집(taeil.org) 참고.
◇ 서울민족예술단체총연합은 새달 24일까지 제주시 복합문화공간인 포지션 민 제주에서 언론개혁을 위한 풍자 전시회인 <굿바이 전 시즌2>를 연다. 광주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고경일, 김서경 등 다양한 분야 예술가들이 ‘언론개혁을 위한 예술가들의 행동’이라는 신념과 가치를 담은 작품을 선보인다.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30일 유지대 주식회사 씨디에스 대표 등 19명을 2022년도 ‘대한민국 명장'으로 선정했다. 유 대표는 사람이 듣지 못하는 주파수 통신기술로 방문객의 위치정보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NH농협은행은 30일 코로나19 장기화와 각종 재해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2억원을 대한적십자사에 기탁했다.
◇ 일동제약은 30일 집중호우 피해 지역에 2억원 상당의 영양 식품 ‘비오비타 하이프로틴 딜라이트 바'를 기부했다.
◇ LIG는 30일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지역의 복구를 위해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수재의연금 2억원을 전달했다.
◇ 인제군은 10월 15일 인제지역 대표 향토축제인 합강문화제와 함께 2024년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홍보를 위한 ‘전국 청소년 댄스 퍼포먼스 대회'를 연다. 새달 15일까지 12∼19살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가 신청할 수 있다.
◇ 한국서부발전은 30일 충남 태안군에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3천만원을 기탁했다. 성금을 포함해 올해 연말까지 취약계층과 보훈가정 등을 위한 성금으로 총 1억원을 기탁하겠다는 뜻을 태안군에 전했다.
◇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은 새달 1일부터 한 달간 ‘한국출판편집자상'을 공모한다. 출판 편집 경력 15년 이상 편집자가 대상이며, 심사를 거쳐 매년 4명 내외의 수상자를 선정한다. 올해의 편집자상 대상 수상자(1명)는 700만 원, 금상(3명 내외)은 500만 원의 상금을 각각 받는다. 누리집(tkpf.or.kr/index.action) 참고.
◇ 성보문화재단 호림박물관은 오는 10월15일까지 개관 40돌을 기념해 서울 강남구 신사동 신사분관에서 특별전 ‘상감-이질적인 것들의 어우러짐'을 선보인다. 다양한 공예 분야에서 쓰이며 화려하게 꽃피운 상감 기법을 조명하는 전시는 ‘색(色)', ‘선(線)', ‘빛(光)’, ‘어우러짐' 등 크게 4부분으로 구성했다.
◇ 서울동물영화제는 9월18일까지 동물에 관한 1분 내외의 영상을 대상으로 시민 영상 공모전을 한다. 선정된 작품에는 서울동물영화제 관람권 등 경품이 제공되며, 모집된 영상은 단편영화로 제작돼 영화제에서 상영된다. 누리집(www.saff.kr) 참고.
◇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26일∼28일 미래세대 인재 육성 프로젝트인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장학생을 대상으로 여름캠프를 열었다. 이번 캠프에는 아세안 국가 장학생과 국내 미래산업·문화예술·사회통합 장학생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 SK쉴더스는 29일 구급대원 폭행 사고 대응을 위한 호신술 강의를 했다. SK쉴더스 전문경호팀이 구급대원 60여 명에게 호신술을 교육하고, 구급대원에게 발생한 폭행 사건 유형별 대처법 등을 안내했으며, 새달 구리시 소방서에도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관장 김달진)은 오는 10월1일까지 인물화를 주제로 소장품 연계 교육전시 <형상, 표정 짓다>를 연다. 조각가 임영선이 재현한 윤두서의 자회상에 이어 동·서양의 인물화를 비교해 표현법과 문화 인식 차이를 알리는 프로그램 등을 선보인다.
◇ 제주올레(이사장 서명숙)는 9월14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디지털 경제 확산 ‘올레노믹스’의 하나로 서귀포시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제1차 올레패스 올레노믹스, 디지털 혁신교육 사전설명회’를 연다. 2023년 7월 31일까지 제주 올레길 내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9월 5일까지 선착순 50명으로 누구나 가능하다. 전화(070-4264-8882)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