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문밖문화포럼은 오는 23~25일 서울 종로 일대 문화공간에서 ‘제10회 자문밖문화축제’를 한다. 21~25일에는 자문밖 지역 디자이너, 공예가, 건축가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자문밖 디자인 명인 초대전-일상의 예술> 전시를 한다. 23일에는 자문밖 지역에서 40년 넘게 살았던 고 이어령 초대 문화부 장관을 기리는 ‘이어령길’을 개통한다. 누리집(jmbforum.org) 참조. (02)6365-1388.
조억헌 서울신문 부회장. 서울미디어홀딩스 제공
◇ 서울미디어홀딩스는 20일 조억헌 부회장을 <서울신문> 부회장에 선임됐다. 이로써 그는 <전자신문>
등 3개 미디어를 총괄하게 됐다. 그는 고흥 출신으로 광주은행 수석부행장, 대표이사를 지냈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20일 백현주 동아방송예술대 교수를 <국악방송> 사장에 임명했다. 백 신임 사장은 숙명여대 중어중문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했고 제20대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동아방송예술대 부총장, <서울신문 NTN> 대표이사를 지냈다. 임기는 2025년 9월까지 3년.
◇ 제주신용보증재단은 20일 제10대 이사장에 김광서씨를 임명했다. 김 신임 이사장은 금융위원회 산하 공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에서 30년 넘게 재직했으며, 제주대와 인천대 강단에 서기도 했다. 임기는 3년.
◇ 수림문화재단(이사장 최규학)은 20일∼10월 19일 서울 김희수아트센터에서 ‘수림아트랩 2022년 시각예술가’로 선정된 요한한 작가의 개인전 <세어보았다 MÉNÉ 세어보았다 MÉNÉ 달아보았다 TEKEL 나누었다 UPHARSIN>을 한다. 전시 제목은 구약성서 다니엘서에 기록된 바빌론의 멸망을 경고하는 문구에서 따왔으며, 포스트 인터넷 시대에 분절된 인간의 소통방식을 묻는 의도다.
◇ 4·16재단은 새달 14일까지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취지인 생명안전공원의 성공적인 건립을 기원하며 전국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명안전공원 그림그리기 대회'를 한다. 심사로 선정된 24명에게는 해양수산부장관상과 경기도교육감상을 비롯해 시상한다. 누리집(416foundation.org) 참조.
◇ 서울디자인재단은 21일∼10월 16일까지 시민 투표로 디자인 축제 ‘DDP디자인페어'의 베스트 어워드 수상작 1선을 뽑는다. 제조 분야 소상공인과 디자이너가 협업해 새로운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트로, 시민 누구나 누리집(ddpdesignfair-ex.or.kr)에서 참여할 수 있다.
◇ 한국문화재재단은 새달 26일까지 화·수·금요일마다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다양한 전통 무용, 소리를 비롯한 공연을 펼치는 ‘가을 살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국가무형문화재 발탈(발에 탈을 쓰고 노는 놀이) 박정임 보유자, 남사당놀이 이수자 김복만 명인 등을 비롯해 젊은 국악인 등이 9가지 주제로 총 17회 공연을 선보인다. 특히 10월 21일에는 바로크 바이올린 연주가 최현정, 바로크 첼로 연주가 장유진 등이 소리꾼 김나리와 함께 협업하는 ‘동서양의 살롱음악'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볼 수 있다. 재단 누리집(www.chf.or.kr) 참고.
◇ 환경운동연합과 에너지기후위원회는 21일 오전 10시30분부터 서울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에너지 위기와 재생에너지의 역할, 국제 협력 방안’을 주제로 간담회를 한다. 디미트리 페시아 아고라 에네르기벤데 선임연구원이 ‘독일의 에너지전환과 아시아 지역의 협력’을 주제로 발표한 뒤 자유 토론을 한다.
◇ 기후위기비상행동은 21일 오후 7시30분∼9시에 서울 종로 인사라운지에서 특별 간담회를 연다. 반빈곤·사회정의 단체 ‘워온원트’ 사무총장이자 글로벌 기후정의 운동가인 아사드 레먼이 ‘복합 위기 시대, 글로벌 그린 뉴딜과 피플 파워’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 교보증권은 20일 임직원들이 일상에서 탄소 절감을 실천하는 ‘드림이 에코챌린지' 캠페인으로 모은 기부금 1천만원을 환경재단에 전달했다. 환경재단 에코캠퍼스 설립에 쓰일 예정이다.
◇ 대방산업개발(대표 윤대인)은 20일 포항 집중호우 피해 지역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한 성금 5천만원을 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