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조흥식 회장과 방시혁 의장. 사랑의열매 제공
◇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는 13일 하이브 방시혁 의장으로부터 50억원을 기부받았다. 그는 한국형 기부자맞춤기금 13호에 가입했다. 이 기금은 10억원 이상을 기부하는 개인 기부 프로그램이다. 기부금은 학교 밖 청소년과 시설보호 청소년 지원에 쓰인다.
◇ 관훈클럽(총무 박민)은 14일 오후 2시50분 제주 서귀포칼호텔에서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 분석과 대안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한다. 권혁주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한다.
왼쪽부터 오원철 대표와 김민주 학과장. 안양대 제공
◇ 안양대(총장 박노준)와 더뮤직웍스(대표 오원철)는 13일 실용음악 아티스트 양성을 위해 지원·협력하고자 산학 업무협약을 맺었다. 기획사에서 실용음악과(학과장 김민주) 우수 학생을 우선 선발하며,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 중국문화연구학회(회장 장정해 한신대 교수)는 14∼15일 숙명여대 명신관에서 한중수교 30돌과 학회 창립 20돌을 기념해 ‘21세기 중국문화연구의 다원성과 세계성’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한다. 세계 속 중국문화에 관한 연구를 발표·토론하고, 미래의 연구 방향성을 모색할 예정이다.
◇ 대한석유협회 제24대 협회장에 13일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이 선임됐다. 박 신임 회장은 4선 의원(16·18·19·20대)을 지냈고, 20대 국회 전반기 부의장을 맡았다. 지난해 12월 국민의힘 선대위 공동위원장을 맡은 데 이어 제20대 대통령 취임준비위원장직을 지냈다.
◇ 전북 남원시는 16일 ‘조갑녀 살풀이 명무관’에서 민살풀이춤의 마지막 명인인 고 조갑녀 명무를 기리는 추모 공연을 한다. 공연에는 조갑녀전통춤보존회의 살풀이춤, 승무, 검무, 수건춤 등이 펼쳐진다. 남원 원로 농악인들의 농악 공연과 연희단 팔산대의 특별공연도 준비돼 있다.
◇ 서울그린트러스트는 31일 오후 2시∼4시20분 서울 성동구 심오피스54에서 ‘제4회 숲으로 도시 혁명 심포지엄’을 한다. 주제는 ‘서울그린비전 2040을 제안하다’로, 형평성과 지속가능성을 키워드로 삼아 기후위기와 팬데믹에 대응하는 공원녹지전략을 살펴본다. 현장 참석은 선착순 50명까지 가능하며 온라인 생중계된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18일 캐나다 델타호텔 메리어트 오타와 시티센터에서 한·캐나다 평화통일포럼을 한다. 최근 한국과 캐나다가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가 된 시점에서, 한반도 안보와 평화를 위한 양국의 공조 방안을 모색하려는 취지다.
◇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는 22일 오후 2∼5시 서울 영등포구 선유도공원에서 ‘이주여성과 함께 변화를 위한 함께 걸음’ 후원 행사를 한다. 평등한 이주정책 시행을 요구하고, 폭력피해 이주여성들의 회복과 자립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행사다.
◇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은 이달부터 지역민을 대상으로 시민기자가 취재할 아이템을 제안 받는다. 소개하고 싶은 지역 인물이나 소식, 주민 제안과 같은 공익적 뉴스 소재를 카카오톡 채널 ‘시민 미디어 참여광장’에 제안하면 된다.
◇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북도, 김제시는 13∼26일 전북 김제시 민간육종연구단지에서 ‘2022 국제종자박람회’를 한다. 국내 우수 종자를 널리 알리고 종자산업을 미래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한다.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450여개 우수·신품종, 원예·약용·식량 분야의 유전자원 50여개가 소개된다.
◇ 서울시는 21∼23일 종로구 북촌 일대에서 ‘2022 북촌의 날’ 문화 축제를 한다. 주제는 ‘마음이 통하는 친한 벗, 함께 만드는 북촌 북촌지음’으로, 공예 체험과 한옥·북촌 인물 해설, 전통놀이, 인형극 등 30여 가지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참가비 무료.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hanok.seoul.go.kr) 참조.
◇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은 새달 16일까지 ‘2023 아이리더’ 참가자를 모집한다. 학업·예술·체육 등에 재능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사회·경제적 이유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저소득 가정 만 7∼18살 아동·청소년 120여 명에게 1인당 연간 최대 1천만 원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누리집(childfund.or.kr)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