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사회 엔지오

12월28일 알림

등록 2022-12-28 01:35수정 2022-12-28 01:38

창작판소리연구원 제공
창작판소리연구원 제공
◇ 창작판소리연구원(원장 임진택)은 28일과 29일 이틀간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동학농민혁명 총체연희극 <가자, 황토현으로!>(연출 김혜영, 각색 이선우)를 공연한다. 임진택 명창이 도창을 맡아 공연 전체를 이끌고 풍물굿과 택견무예, 판소리와 춤, 배우들의 연기, 영상 등 다양한 장르가 협업해 작품을 완성했다. 수운 최재우의 검무 칼노래 칼춤을 시작으로, 사발통문, 고부봉기-났네났네 난리가 났어, 안핵사의 횡포, 앉으면 죽산, 서면 백산, 초토사 임명, 호남창의대장소, 전진과 후퇴, 기고만장 관군진영, 황토현 전투 등 총 10장으로 구성됐다.

서울미술관 개관 10돌 전시 포스터. 서울미술관 제공
서울미술관 개관 10돌 전시 포스터. 서울미술관 제공
◇ 서울미술관은 29일부터 2023년 4월16일까지 부암동 본관에서 개관 10돌 기념전 두번째로 ‘3650 Storage-인터뷰 ’를 연다. 지난 10년 동안 서울미술관에서 소개한 국내외 현대미술작가 48명이 참여해 신작과 최근작 200여점을 소개한다. 이 시대의 작가로서 안고 있는 고민과 비전, 창작에 대한 이야기를 인터뷰의 형식으로 함께 소개한다.

왼쪽부터 박세웅·이혁재 서울대 교수, 최양규 카이스트 석좌교수, 권봉석 엘지 부회장, 이정배 삼성전자 부사장. 한국공학한림원 제공
왼쪽부터 박세웅·이혁재 서울대 교수, 최양규 카이스트 석좌교수, 권봉석 엘지 부회장, 이정배 삼성전자 부사장. 한국공학한림원 제공
◇ 한국공학한림원은 27일 2023년 신입 정회원으로 최양규 한국과학기술대 교수와 엘지(LG) 최고운영책임자 권봉석 부회장 등 44명을 학계, 산업계로 나눠 선정했다. 이와 함께 내년 신입 일반회원으로는 강기석 서울대 교수를 포함한 학계 47명, 조주완 엘지전자 사장을 포함한 산업계 46명 등 모두 93명이 선정됐다.

박진호 부원장. 보험개발원 제공
박진호 부원장. 보험개발원 제공
◇ 보험개발원은 27일 박진호 전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을 부원장에 선임했다. 박 신임 부원장은 단국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보험개발원에 입사한 뒤 홍보감사팀장, 자동차기술연구소 기획조사실장, 상무 등을 지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농업·농촌의 혁신을 주도한 ‘신지식농업인' 9명을 선정했다. 춘천 감자빵을 개발한 최동녘씨와 쌀 정기배송 사업을 추진한 경북 상주시 이정원(36)씨를 비롯해 송일환(55), 최승일(58), 서형원(51), 신현재(61), 유성진(54), 한상진(41), 김성종(50)씨 등이다. 새달 농식품부장관 명의의 지식농업인 장을 수여하고 신지식농업인은 멘토링, 현장실습 교육장 운영을 할 예정이다.

◇ 국립국악원은 27일 ‘제11회 국립국악원 학술상’ 최우수학술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신별씨의 ‘야심사(夜深詞)와 정세(靖世)의 음악적 연관에 대한 소고'를 선정했다. 우수학술상에는 이정욱씨의 ‘공주지역 풍물 문화의 재현적 성격과 전승 경로의 변화', 우수평론상에는 박종현씨의 ‘국악-재즈 크로스오버와 전통 확장 이데올로기'가 각각 선정됐다. 수상작으로 뽑힌 3편의 원고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국악원논문집>에 실린다.

◇ 한진그룹은 27일 이웃사랑 성금 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성금은 장애인과 저소득 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2001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 성금은 510억원에 이른다.

◇ 동안복지재단과 새마을금고는 27일, 28일 서울시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각각 쌀 10kg 7500포와 성금 2억원을 기부했다. 동안복지재단은 27일 시청사에서 ‘사랑의 쌀 기부전달식’을 열었고, 새마을금고는 28일 임직원들이 ‘사랑의 좀도리운동’으로 모은 성금을 서울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쌀과 성금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

중흥장학회 신경식 이사장(맨오른쪽)과 장학생들. 중흥그룹 제공
중흥장학회 신경식 이사장(맨오른쪽)과 장학생들. 중흥그룹 제공
◇ 중흥그룹(회장 정창선)은 27일 장학재단 중흥장학회의 ‘제11기 장학증서 전달식’을 열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업 성적이 우수한 광주광역시 고교생 131명에게 모두 1억31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생은 광주시교육청과 학교장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 현대엔지니어링은 26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아항가란시 스포츠 학교 부지 내에 ‘현대엔지니어링 커뮤니티센터’ 기증식을 했다.

◇ 행복한나눔은 27일 가상인간 ‘한유아’가 지난 10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연 자선 바자회 수익금 전액을 기부받았다. 기부금은 행복한나눔이 제작하는 친환경 제품 제작에 사용될 예정이다.

◇ 경기대(총장 이윤규)는 27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평가원이 진행하는 2022년(하반기) 대한기관평가인증에서 5개 영역 모두 인증 판정을 받아 최종 인증 자격을 얻었다. 자격은 내년부터 4년까지 유지된다.

◇ 연세언론인회는 27일 이사회를 얼어 새 회장으로 신종수 <국민일보> 편집인 겸 논설실장을 선임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7일 제1회 미디어교육사 2급 자격시험에 206명이 최종 합격했다. 미디어교육사는 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기획·실행할 역량을 인정하는 민간 자격 제도다. 제1회 미디어교육사 1급 자격시험은 내년 6∼7월 중 실시되며 제2회 미디어교육사 2급 시험은 내년 10월 실시된다. 누리집(license.kpc.or.kr/qplus/mei/) 참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사회 많이 보는 기사

“계엄 해제, 윤석열 체포”…국회 앞 시민들, 계엄군 온몸으로 막았다 1.

“계엄 해제, 윤석열 체포”…국회 앞 시민들, 계엄군 온몸으로 막았다

“윤 대통령, 진짜 국민의 모습 보라” 아침까지 국회 지킨 시민들 2.

“윤 대통령, 진짜 국민의 모습 보라” 아침까지 국회 지킨 시민들

법조계 “내란 해석도 가능…윤 대통령 탄핵 사유 명확해져” 3.

법조계 “내란 해석도 가능…윤 대통령 탄핵 사유 명확해져”

“윤 대통령, 탄핵으로 들어갔다”…법조계도 계엄 선포에 분노 4.

“윤 대통령, 탄핵으로 들어갔다”…법조계도 계엄 선포에 분노

[영상] “계엄 해제”에서 “윤석열 체포”로…국회 앞 시민들 환호 5.

[영상] “계엄 해제”에서 “윤석열 체포”로…국회 앞 시민들 환호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