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작판소리연구원(원장 임진택)은 28일과 29일 이틀간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동학농민혁명 총체연희극 <가자, 황토현으로!>(연출 김혜영, 각색 이선우)를 공연한다. 임진택 명창이 도창을 맡아 공연 전체를 이끌고 풍물굿과 택견무예, 판소리와 춤, 배우들의 연기, 영상 등 다양한 장르가 협업해 작품을 완성했다. 수운 최재우의 검무 칼노래 칼춤을 시작으로, 사발통문, 고부봉기-났네났네 난리가 났어, 안핵사의 횡포, 앉으면 죽산, 서면 백산, 초토사 임명, 호남창의대장소, 전진과 후퇴, 기고만장 관군진영, 황토현 전투 등 총 10장으로 구성됐다.
서울미술관 개관 10돌 전시 포스터. 서울미술관 제공
◇ 서울미술관은 29일부터 2023년 4월16일까지 부암동 본관에서 개관 10돌 기념전 두번째로 ‘3650 Storage-인터뷰 ’를 연다. 지난 10년 동안 서울미술관에서 소개한 국내외 현대미술작가 48명이 참여해 신작과 최근작 200여점을 소개한다. 이 시대의 작가로서 안고 있는 고민과 비전, 창작에 대한 이야기를 인터뷰의 형식으로 함께 소개한다.
왼쪽부터 박세웅·이혁재 서울대 교수, 최양규 카이스트 석좌교수, 권봉석 엘지 부회장, 이정배 삼성전자 부사장. 한국공학한림원 제공
◇ 한국공학한림원은 27일 2023년 신입 정회원으로 최양규 한국과학기술대 교수와 엘지(LG) 최고운영책임자 권봉석 부회장 등 44명을 학계, 산업계로 나눠 선정했다. 이와 함께 내년 신입 일반회원으로는 강기석 서울대 교수를 포함한 학계 47명, 조주완 엘지전자 사장을 포함한 산업계 46명 등 모두 93명이 선정됐다.
◇ 보험개발원은 27일 박진호 전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장을 부원장에 선임했다. 박 신임 부원장은 단국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보험개발원에 입사한 뒤 홍보감사팀장, 자동차기술연구소 기획조사실장, 상무 등을 지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27일 농업·농촌의 혁신을 주도한 ‘신지식농업인' 9명을 선정했다. 춘천 감자빵을 개발한 최동녘씨와 쌀 정기배송 사업을 추진한 경북 상주시 이정원(36)씨를 비롯해 송일환(55), 최승일(58), 서형원(51), 신현재(61), 유성진(54), 한상진(41), 김성종(50)씨 등이다. 새달 농식품부장관 명의의 지식농업인 장을 수여하고 신지식농업인은 멘토링, 현장실습 교육장 운영을 할 예정이다.
◇ 국립국악원은 27일 ‘제11회 국립국악원 학술상’ 최우수학술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에 신별씨의 ‘야심사(夜深詞)와 정세(靖世)의 음악적 연관에 대한 소고'를 선정했다. 우수학술상에는 이정욱씨의 ‘공주지역 풍물 문화의 재현적 성격과 전승 경로의 변화', 우수평론상에는 박종현씨의 ‘국악-재즈 크로스오버와 전통 확장 이데올로기'가 각각 선정됐다. 수상작으로 뽑힌 3편의 원고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국악원논문집>에 실린다.
◇ 한진그룹은 27일 이웃사랑 성금 2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성금은 장애인과 저소득 계층 및 사회복지시설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2001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한 성금은 510억원에 이른다.
◇ 동안복지재단과 새마을금고는 27일, 28일 서울시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각각 쌀 10kg 7500포와 성금 2억원을 기부했다. 동안복지재단은 27일 시청사에서 ‘사랑의 쌀 기부전달식’을 열었고, 새마을금고는 28일 임직원들이 ‘사랑의 좀도리운동’으로 모은 성금을 서울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쌀과 성금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된다.
중흥장학회 신경식 이사장(맨오른쪽)과 장학생들. 중흥그룹 제공
◇ 중흥그룹(회장 정창선)은 27일 장학재단 중흥장학회의 ‘제11기 장학증서 전달식’을 열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업 성적이 우수한 광주광역시 고교생 131명에게 모두 1억310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생은 광주시교육청과 학교장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 현대엔지니어링은 26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아항가란시 스포츠 학교 부지 내에 ‘현대엔지니어링 커뮤니티센터’ 기증식을 했다.
◇ 행복한나눔은 27일 가상인간 ‘한유아’가 지난 10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연 자선 바자회 수익금 전액을 기부받았다. 기부금은 행복한나눔이 제작하는 친환경 제품 제작에 사용될 예정이다.
◇ 경기대(총장 이윤규)는 27일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평가원이 진행하는 2022년(하반기) 대한기관평가인증에서 5개 영역 모두 인증 판정을 받아 최종 인증 자격을 얻었다. 자격은 내년부터 4년까지 유지된다.
◇ 연세언론인회는 27일 이사회를 얼어 새 회장으로 신종수 <국민일보> 편집인 겸 논설실장을 선임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27일 제1회 미디어교육사 2급 자격시험에 206명이 최종 합격했다. 미디어교육사는 미디어와 관련한 이론·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기획·실행할 역량을 인정하는 민간 자격 제도다. 제1회 미디어교육사 1급 자격시험은 내년 6∼7월 중 실시되며 제2회 미디어교육사 2급 시험은 내년 10월 실시된다. 누리집(license.kpc.or.kr/qplus/mei/)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