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25일 오후 7시(현지시각) 미국 워싱턴에서 국립암센터와 ‘바이오·의료기기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했다.(위 사진) 김 회장을 비롯한 8명의 중소기업 대표단과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 등이 참석해 국내 바이오 및 의료기기 중소기업의 미국 진출 지원방안과 사회공헌을 위한 협력 지속에 대해 논의했다.
◇ 한신대 신학대학원(원장 전철)은 새달 1~12일 2023년 후기 온라인 신학석사 학위과정을 모집한다. 신학분야 최초로 온라인 석사과정 승인을 취득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교육 방식으로 신학·종교·인문학 강좌와 아카데미 과정, 국내외 현장 탐방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02)2125-0114.
◇ 군산평화박물관과 군산교육희망네트워크, 새만금시민생태조사단은 오는 29일, 5월20일, 10월, 11월 등 모두 4차례 전북 군산미군기지 주변을 걷는 생태평화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군산시 옥서면의 61% 이상(1만2859㎢)을 차지하는 미군기지, 새만금 신공항이 들어설 주변의 수라갯벌, 선연리 하제마을과 팽나무, 새만금 간척사업 지역 등을 걷는다. 29일 첫번 째 답사 코스는 군산공항 들머리를 출발해→수라갯벌→미군기지 바닷길→화산→하제포구 등으로 4시간가량 걸린다.
◇ 국가인권위원회는 유엔난민기구 및 이민정책연구원과 함께 28일 오후 2시30분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2023 난민 포럼'을 한다. ‘난민의 국내 정착과 보호 확대: 제주도 난민 유입 5주년을 돌아보며' 주제로 온·오프라인에서 한다. 온라인(bit.ly/41lZv6N)에서 신청할 수 있다.
◇ 방송기자연합회는 제6회 팩트체킹 공모전을 열어 9월2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공인의 발언과 소셜미디어의 의심스러운 정보 등을 직접 검증하는 팩트체크 부문과 팩트체크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부문으로 진행한다. 13살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누리집(factcheckcontest.com)에서 접수한다.
◇ 전남 화순군(군수 구복규)은 28일 화순군 이양면 ‘쌍산의소'(국가사적 485호)에서 봉기 116주년 기념식을 한다. 쌍산의소는 을사늑약 이후 무장투쟁을 계획하던 의병들이 쌍산이라고 불리던 이양면 계당산 일대에 무장 투쟁을 위한 거점을 만든 곳이다.
◇ 한국유네스코협회연맹은 이선주 사무총장이 아시아·태평양 유네스코협회(AFUCA) 10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AFUCA는 유네스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1947년 설립된 민간기구인 세계유네스코협회연맹의 아태지역 대표 기관이다. 임기는 4년이며, 지난 2일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 열린 제26차 이사회에서 여성으로는 처음 회장으로 선출됐다.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6월30일까지 미국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70년의 동행, 같이 갑시다'를 주제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특별사진전을 한다.
◇ 삼일회계법인은 27일 사원 총회를 열고 윤훈수 대표이사의 연임을 확정했다. 임기는 2027년 6월까지다.
◇ 서울시는 새달 5~7일 뚝섬한강공원에서 ‘온갖 즐거움이 모이는 강'을 주제로 ‘한강페스티벌'의 봄 축제를 한다. 발달장애인 김성찬 작가의 그림책 <남극으로 가는 지하철> 원화 13점 전시 등을 한다. 누리집(festival.seoul.go.kr/hangang)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