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기금은 14일 2023년도 편집인협회기금 석좌교수에 김진국 전 중앙일보 대기자와 장현규 전 에스비에스 보도본부장을 선임했다. 편집인협회기금 석좌교수제는 퇴직 언론인의 지식과 경험을 젊은 세대에게 전달하기 위해 선발해 1년 간 강의비 3천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 고용노동부는 새달 9일까지 ‘일·생활 균형 수기·영상·사진 공모전'을 한다. 수상자는 11월 발표하며 총 42점 작품에 총상금 2천만원을 수여한다. 누리집(worklife.kr) 참고.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16∼17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3 청소년 과학페어'를 한다. 과학역량 경연대회, 과학기술을 주제로 한 ‘사이언스 클래스', 과학체험 ‘플레이 사이언스'와 천체사진 60여 점을 볼 수 있는 아트 사이언스 등을 한다. 누리집(scienceall.com) 참고.
◇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는 16∼17일 태허스님(운암 김성숙)이 활동한 양평 용문사와 남양주 봉선사에서 ‘제2회 운암로드 탐방’을 한다. 스님의 삶과 가치관에 대한 강연과 체험행사로 구성했다.
◇ 제주도립미술관은 19일~11월26일 2023 국제특별전(프로젝트 제주) `이주하는 인간-호모 미그라티오'를 한다. 역사·문화·생태·우발적 이주 등 4개 섹션으로 이주를 재해석한 작품 70여 점을 공개한다. 국내 작가와 9개국 작가 27명이 협업했다. 19일부터 누리집(projectjeju.kr/)에서도 볼 수 있다.
◇ 롯데마트는 30일까지 서울 양평점 1층에서 `청년 예술 작가 전시회'를 한다. 청년 작가 15명의 작품 50여점을 전시하고, 작가가 직접 녹음한 안내 음성으로 도슨트 투어도 제공한다. 아이들이 직접 그림을 그리는 등 체험 활동도 할 수 있다.
◇ 현대백화점은 14일 플로깅(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 행사 수익금 6500여만원을 ‘동물권행동 카라’에 전달했다. 유기 동물 치료를 위한 의료 장비 구매 등에 사용한다.
◇ 에쓰오일은 14일 울산경찰청에 범죄피해자지원 기금 2천만원을 전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관리하며, 경찰이 추천한 범죄 피해자에게 지원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